대통령실, 여가부 차관 등 차관급 인사 4명 단행(상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대통령실, 여가부 차관 등 차관급 인사 4명 단행(상보)

이데일리 2025-09-09 17:28:5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여성가족부 차관에 정구창 여가부 기획조정실장을 임명하는 등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사진 왼쪽부터) 정구창 여성가족부 차관, 김경협 재외동포청장, 임채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김용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사진=뉴시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여가부 차관, 재외동포청장,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광역교통위원장의 인선 소식을 발표했다.

여가부 차관은 정구창 여가부 전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됐다. 강 대변인은 “정 차관은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과 경남 창원1부시장 등 중앙지방 근무경험으로 현장 이해도가 높고 소통과 공감의 능력이 뛰어난 행정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정 차관은 1965년생으로 경남 합천 출신이다. 창원고와 국민대 행정학과를 거쳐 서울대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경남 창원시 제1부시장과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안전정책실장, 여가부 기획조정실장 등을 역임했다.

재외동포청장에는 김경협 전 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 강 대변인은 “김 청장은 3선으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와 남북경협 특위에서 활동했다”면서 “정치적 경험을 갖춘 외교 안보 전문가로, 의원 재직 중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재외동포기본법을 발의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1962년생으로 전남 고흥 출신이다. 부산기계공고와 성균관대 사회학과, 고려대 노동대학원 경제학 석사를 취득했다. 제19·20·21대 의원을 지냈으며, 국회 외통위에서 간사로 활동했다. 대통령비서실 사회조정3비서관과 부천지역금속노조 위원장 등의 경험도 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에는 임채원 현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자문위원이 임명됐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등을 거쳐 리더십 교육의 높은 이해도를 가진 것으로 평가한다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1966년생의 경남 창원 출신의 임 원장은 마산고와 서울대 종교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한국행정연구소 연구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기획평가위원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미래세대특별위원장, 경희대 미래문명원 특임 교수 등을 지냈다.

광역교통위원장에는 김용석 현 의정부 도시공사사장이 임명됐다. 김 위원장은 국토교통부 도로국장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기반시설국장 등을 역임했다. 강 대변인은 “‘5극 3특’ 중심으로 하는 대통령의 국정을 뒷받침할 적임자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용석 위원장은 1966년생으로 전남 장흥 출신이다. 의정부고와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국토부 도로국장·항공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강유정 대변인이 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인공지능 전략위원회 출범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