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상명 기자] 전국 15개 공항의 자회사 노동자 1만5000여 명이 오는 1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추석 연휴 대규모 항공편 지연 및 공항 운영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와 전국공항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전국공항노동자연대'는 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양 노조가 공동으로 총파업에 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노조는 인천·김포·제주·김해 등 주요 공항에서 활주로, 청사 설비, 소방·전기 운영을 맡고 있는 자회사 직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이 멈춰 설 경우, 사실상 공항 핵심 운영 기능이 중단되는 셈이다.
노조 측은 "지속적인 과중근무와 인력 부족으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이 심각하다"며 기존 '3조2교대'를 '4조2교대'로 전환하고, 전국 자회사들의 처우 개선 및 차별 해소를 촉구하고 있다.
김행기 전국공항노조 사무총장은 "현장의 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대체 근무가 불가능하다. 근무자가 아파도 쉴 수 없어 장기 피로가 누적되고 있으며, 이는 각종 안전사고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연대에 따르면 올해 들어서만 산재 사고가 7건 이상 발생했다. 지난 4월에는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내 공사 중 70대 노동자가 추락사했고, 지난달에는 야간근무 중 자회사 직원이 사망하는 사고도 있었다.
노조는 오는 19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1차 경고 파업을 진행한 뒤 이후 상황에 따라 무기한 파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노조 관계자는 "설 연휴에도 파업 없이 3~8시간 지연이 있었다"며 "이번엔 전체의 60% 이상이 파업 참여 예정이라 결항 사태까지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파업 참여율이 높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등에서는 운항 편수의 상당수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대체 인력 투입 등 비상 대응 체계 마련에 착수했지만 노조의 핵심 요구인 근무체계 개편과 노무비 환수 규정 폐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노조는 현재 자회사 구조에서는 공백 발생 시 업무 대체가 어렵고, 정규직 인력 충원이 불가능한 구조라며 정부와 공항공사의 비정규직 정책이 현장 실정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노무비 환수 제도는 근무자가 병가·연차를 사용할 경우 해당 인건비를 공항공사가 자회사에 환수하는 구조로, 노동자에게 실질적인 '휴식권'조차 보장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소형은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사무처장은 "제도적 문제로 휴식이 불가능해지고 사고가 발생해도 책임은 자회사에 전가된다"며 "정부가 공항운영의 핵심 노동을 '비정규직 하청'에만 의존하면서 공항 안전이 구조적으로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인천공항공사는 노조에 파업 자제를 요청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교섭 일정이나 대화 채널은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연대 측은 "근무 환경이 바뀌지 않으면, 추석 이후에도 장기 파업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공항 운영 주체 간의 갈등이 해소되지 않는 한 이번 사태는 단순한 일시적 파업을 넘어, 공공 인프라의 구조적 재편을 요구하는 전면전으로 번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경제계와 항공업계는 "정상 운영이 어려워질 경우, 여객 혼잡에 따른 항공 지연뿐 아니라 물류 공급망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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