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AX·IBCT, 카테나-X 기반 제조 데이터 생태계 '원스톱 서비스' 맞손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SK AX·IBCT, 카테나-X 기반 제조 데이터 생태계 '원스톱 서비스' 맞손

뉴스락 2025-09-09 11:35:57 신고

3줄요약
SK AX 장혁수 ESG/SHE본부장(왼쪽)과 IBCT 이정륜 대표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 AX 본사에서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식'을 가졌다. SK AX 제공 [뉴스락]

[뉴스락] SK AX와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SK AX는 IBCT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국내 유일한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투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인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다.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화하며, 글로벌 공급망 전체에서 ESG 투명성과 추적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탄소 규제가 강화되고 공급망 데이터 공개 요구가 본격화되면서 카테나-X 참여는 글로벌 시장 진입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SK AX는 카테나-X 공식 온보딩 서비스 사업자로서 참여 등록부터 ESG 데이터 정합성 검증, 데이터 주권·보안·개인정보 대응, 운영·교육·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총괄한다.

AI 기반 플랫폼과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접속·운영 인프라를 제공하며, 글로벌 제조 기업 ESG 데이터 연계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의 카테나-X 표준 도입을 지원한다.

SK AX는 '디지털 탄소 여권 플랫폼'을 통해 탄소 데이터 측정·수집을 지원하고 있다. 아시아유럽정상회의 산하 친환경 국제협력기관 ASEIC과 함께하는 국내외 중소·중견기업 탄소중립 지원 사업에도 '클릭 ESG'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IBCT는 카테나-X 공식 제휴 파트너로서 SK AX의 온보딩·운영 체계에 기술력을 더한다. 자체 개발한 데이터스페이스 SaaS 플랫폼 '인피리움'을 기반으로 데이터 온보딩, 디지털 제품 여권 생성과 관리, 제품 탄소발자국 데이터 생성·인증을 지원한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장혁수 SK AX ESG/SHE 본부장은 "강화되는 글로벌 ESG 규제 속에서 카테나-X 참여는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제조 기업이 글로벌 밸류체인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한 필수 전략"이라며 "IBCT와 함께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ESG 데이터 생태계에서 주도적 위치를 확보하고 더 나아가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뉴스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