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30년까지 청정수소 생산기술 100% 국산화 추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정부, 2030년까지 청정수소 생산기술 100% 국산화 추진

모두서치 2025-09-09 11:28:47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정부가 청정수소 생산기술 100% 국산화를 위해 연구개발(R&D)부터 산업화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에 걸쳐 산·학·연과 힘을 모으기로 했다. 2030년 청정수소 기술 국산화를 목표로 1000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 수소 중점연구실 출범 1주년을 계기로 산·학·연 관계자 150여명이 참여한 '청정수소 R&D 혁신 연합' 출범식을 9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혁신 연합은 청정수소 생산기술 수요기업과의 연계를 강화해 개발된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그간의 연구 성과와 향후 기술개발 추진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꾸려졌다.

과기정통부는 그동안 수소기술 미래전략을 발표하고, 수소 부문의 국가 연구개발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중점연구실을 지정·운영해 청정수소 생산기술의 국산화를 추진해 왔다.

하지만 국내 기술 수준은 상용화에 도달한 해외 선도국 대비 낮다. 이로 인해 핵심 소재·부품의 수입 의존도가 높아 청정수소 생산기술의 자립 수준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최선도국인 미국과 비교하면 기술 수준이 약 80% 수준이고 기술 격차도 3년 가량 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수요맞춤형 연구개발 기획 → 공동연구 → 기술 상호 실증 → 사업화 지원 등 연구개발 전 주기에 걸쳐 끈끈한 협력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중점연구실을 중심으로 개발된 청정수소 생산기술 성과를 수요기업 현장과 연결함으로써 기술의 사업화를 가속한다는 목표다.

혁신 연합이 이처럼 기술 자립도를 향상하기 위한 민간 중심의 산·학·연·관 원팀 체제가 될 것이라는 게 과기정통부의 설명이다.

이날 행사는 1부 산·학·연 현장 간담회와 2부 혁신 연합 출범식 및 중점연구실 분야별 로드맵·성과 발표로 나눠서 진행했다.

먼저 산·학·연 현장 간담회에는 과기정통부, 중점연구실 운영 정부출연연구기관과 대학교 소속의 연구자, 주요 수요기업 관계자가 참여해 과기정통부가 청정수소 연구개발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이어 수요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중점연구실-수요기업 연계 등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과기정통부는 2029년까지 약 1241억원을 투입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수전해 시스템 개발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대용량화·생산효율 개선 등을 집중 추진하고 기업 실증도 적극 지원한다.

혁신 연합 출범식에서는 2030년까지 청정수소 생산기술 국산화 100%를 달성하자는 의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분야별 중점연구실과 수요기업의 상호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혁신 연합의 공식적인 출범을 선언했다.

혁신 연합에서 과기정통부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정책을 연계하는 역할을 맡는다. 대학과 연구기관은 실질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게 된다. 기업은 개발된 기술을 토대로 제품을 생산하고 시장을 확장하면서 청정수소경제 실현에 힘을 쏟는다.

정택렬 과기정통부 공공융합연구정책관은 "미국·유럽·일본 등 해외 기후테크 선도국과의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청정수소 생산기술 국산화 100%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점연구실의 연구개발 결과가 단순히 원천기술 수준에서 머물지 않고 수요기업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이번 혁신 연합 구성을 통해 정부-중점연구실-수요기업이 원팀으로 뭉쳐서 청정수소 기술의 초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