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간선도로 사업 중단 이유 서울시 교통 개선에 주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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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간선도로 사업 중단 이유 서울시 교통 개선에 주력하게 된다

더데이즈 2025-09-08 22:14:5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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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극심한 교통 혼잡을 유발했던 서부간선도로 평면화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도로 확장 등 교통 흐름 개선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자동차 전용도로를 일반도로로 전환하려던 시도는 시민들의 거센 반발과 정체 심화라는 부작용으로 인해 중단되었고, 사업 방향은 근본적으로 수정되었다.

 

 

서부간선도로는 서울 영등포구 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구 금천IC까지 10.6킬로미터에 이르는 구간으로, 하루 평균 10만8천여 대의 차량이 오가는 서울 서남권의 주요 간선도로다.

양천구 목동 등 인구 밀집 지역과 가산디지털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핵심 도로로서 상습 정체가 반복되는 곳으로 오랫동안 지목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서울시는 2013년 서부간선도로의 평면화 계획을 수립했다. 이 사업은 도로 위를 덮어 공원을 조성하고, 보행자 중심의 도로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당초 설계에 따르면 지하차도를 메우고, 신호등과 횡단보도를 설치해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하지만 지난 6월 착공 이후 오목교 지하차도 일부 구간을 폐쇄하면서 상황은 급격히 악화됐다. 해당 구간은 서울 서남부에서 한강으로 향하는 주요 통로로, 일부 폐쇄로 인해 차량 흐름이 급격히 느려졌고, 출퇴근길 평균 속도가 시속 17킬로미터에서 7킬로미터대로 떨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시민들의 불편은 민원으로 이어졌고, 시청에는 355건의 공식 민원이 접수됐으며, 비공식적인 전화 항의도 끊이지 않았다. 급기야 오세훈 시장을 향한 협박성 게시글이 온라인에 등장하면서 경찰 수사까지 진행되는 사태로 번졌다.

 

 

서울시는 결국 기존 사업의 방향이 현재 교통 여건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전면적인 사업 수정에 착수했다. 시는 우선 기존 4차로 도로의 중앙분리대를 철거해 5차로로 확장하고, 확보된 차로는 출퇴근 시간대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하는 가변차로 방식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에 따라 당초 계획됐던 신호등과 교차로 설치도 전면 보류됐으며, 현재 진행 중인 오목교 교차로 공사 역시 즉시 중단되었다. 해당 지하차도는 본래 형태로 복구돼 오는 추석 연휴 전까지 정상적으로 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평면화 사업의 중단으로 발생하는 매몰 비용이 5억에서 10억 원 수준일 것으로 추산했다. 도시기반시설본부 측은 완전한 원상 복구가 아닌, 지역 여건에 따라 설계를 변경한 복구가 이뤄지는 만큼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는 향후 서부간선도로로 인해 단절된 지역의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보행육교 설치와 덮개 공원 조성 등 대안 사업을 모색 중이다. 이와 함께 현재 공사 중인 서울광명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그에 따른 교통량 분산 효과를 분석한 후, 평면화 사업 재추진 여부를 다시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광명고속도로는 서부간선도로의 우회도로 역할을 맡을 예정이나, 현재까지는 공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다.

한편 전문가들은 서울시가 교통량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충분히 수행하지 않은 채 평면화 공사를 강행했다는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강경우 교수는 작은 교차로 하나를 공사할 때도 수개월간의 분석이 필요한데, 이처럼 교통 영향이 뻔한 주요 간선도로 공사에 있어 사전 예측 부족은 심각한 행정 실책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요즘과 같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교통 예측이 가능한 시대에, 시민들에게 공사 기간 동안의 교통 변화와 그에 따른 대책을 투명하게 설명하지 않았다는 점은 행정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2019년부터 교통량 분석과 설계 용역을 진행했으며, 당시에는 서울광명고속도로의 개통 시점에 맞춰 평면화 사업이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또 공사에 들어간 후 3개월간의 교통 모니터링을 거쳐 차량 흐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한 뒤 사업을 중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결정을 통해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조속히 해소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보행자 중심의 도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도로 확장과 함께 교통량 분산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병행하고, 대규모 도로 공사 추진 시 시민들과의 충분한 소통과 사전 정보 제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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