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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한국주택협회는 정부가 지난 7일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공공의 선도적인 공급과 민간 부문 규제 개선의 조화가 이루어진 균형 잡힌 대책”이라고 8일 환영의 뜻을 표했다.
주택협회는 특히 이번 대책에 포함된 △주택건설사업 인허가 제도 개선 △환경영향평가 시 실외 소음기준 합리화 △학교 용지 관련 기부채납 부담 완화 방안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이는 그동안 사업추진의 발목을 잡아 온 고질적인 규제들을 혁신하고 사업의 예측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적인 조치라는 설명이다.
또 △정비사업 제도 종합 개편 △주택사업자 공적보증 지원 강화 △민간 소유 공공택지 금융지원 강화 △수도권 공공지원 민간임대 공급 확대 방안은 도심 내 공급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PF 시장 경색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사들의 사업 리스크를 완화하여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주택건설협회 역시 이번 정부 방안과 관련 “규제완화를 통한 신속·원활한 주택공급 지원 대책”이라며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주택건설협회는 “용도지역 간 변경시 기반시설 기부채납 부담률의 상한선을 규정해 지방자치단체의 기부채납 요구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확보됐다”며 “무엇보다 법령상 근거없는 과도한 학교시설 기부채납 요구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기로 해 주택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불합리한 관행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주택법 통합심의 대상에 교육환경·재해영향·소방성능평가를 포함해 통합심의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국토교통부 내 신속 인허가 지원센터 설립 방안 역시 높게 평가했다. 이외 △HUG 보증규모 확대 △보증요건 완화 조치 연장 △PF보증의 브릿지론 이자 대환범위 5년으로 확대 등 주택사업자에 대한 공적보증 지원을 강화ㅙ 사업추진의 안정성이 보강된 것으로 봤다.
다만 양 협회는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아보강해야 할 정책 방안에 대한 제언도 내놓았다. 우선 주택협회는 수요 측면에서 ”‘똘똘한 한 채’ 현상을 해소할 수 있는 다주택자 세제 완화 방안과 주택 수요를 억제하고 있는 6·27 대출대책 완화 방안이 담겨있지 않은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공급측면에선 주택건설협회는 LH 직접시행 공공택지 사업을 도급형 민간참여사업으로 추진할 때 대형 건설사 위주의 사업추진에 우려를 나타내면서 ”중견·중소 건설사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택매매 사업자에 대한 주담대 제한시 PF 상환, 공사비 지급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는 예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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