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필더 맞아? '해트트릭' 메리노, 국대에서도 골냄새 제대로… 스페인, 튀르키예 원정 6-0 폭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미드필더 맞아? '해트트릭' 메리노, 국대에서도 골냄새 제대로… 스페인, 튀르키예 원정 6-0 폭격

풋볼리스트 2025-09-08 09:43:05 신고

3줄요약
미켈 메리노(스페인). 게티이미지코리아
미켈 메리노(스페인).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김진혁 기자= 미켈 메리노가 국가대표팀에서도 득점 본능을 마음껏 표출했다.

8일(한국시간) 튀르키예 콘야의 콘냐 메트로폴리탄 시립 스타디움에서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유럽 예선 E조 2차전을 치른 스페인이 튀르키예에 6-0 대승을 거뒀다.

지난 5일 불가리아와 1차전 막강한 3-0 승리를 거머쥔 스페인은 튀르키예를 상대로도 ‘무적 함대’ 면모를 흠씬 보였다. 이날 스페인은 1차전과 동일한 선발 라인업을 들고 왔다. 니코 윌리스, 미켈 오야르사발, 라민 야말이 공격진을 구성했고 페드리, 마르틴 수비멘디, 미켈 메리노가 중원에 섰다. 마르크 쿠쿠레야, 딘 후이센, 로빈 르노르망, 페드로 포로가 포백에 배치됐고 우나이 시몬이 골문을 지켰다.

스페인은 특유의 짧은 패스를 통한 속공 패턴으로 경기 초반부터 튀르키예를 요리하기 시작했다. 이날 스페인은 점유율 50%만을 가져갔지만, 효율적인 공격 전개로 슈팅을 무려 21회 시도했다. 유효 슈팅은 12회였고, 득점 기회도 10회나 만들었다. 6골을 터트리며 튀르키예를 무너뜨렸는데 재밌는 점은 6골 중 미드필더가 5골을 넣었다는 것이다. 개인 능력이 출중한 세 명의 공격진이 상대 수비진을 붕괴시키면 미드필더들이 순간 침투해 패턴을 마무리하는 방식이 자주 연출됐다.

미켈 메리노(아스널). 게티이미지코리아
미켈 메리노(아스널). 게티이미지코리아

지난 시즌 아스널에서 새로운 ‘미들라이커’(미드필더+스트라이커)로 급부상한 메리노의 득점 본능이 여실히 발휘됐다. 스페인은 전반 6분 페드리의 중거리 슈팅으로 빠르게 앞서갔다. 리드를 점한 스페인은 공격의 고삐를 당기며 튀르키예를 몰아붙였는데 이때 우측 메짤라로 나선 메리노가 골 냄새를 제대로 맡았다.

전반 22분 페드리와 쿠쿠레야가 2대1 패스로 왼쪽 측면을 열었다. 박스 안으로 연결된 공을 윌리스와 오야르사발이 침착하게 주고 받으며 수비진 시선 밖에 위치한 메리노에게 패스를 보냈다. 메리노는 공격수 뺨치는 원터치 왼발 슈팅으로 골문 구석을 정확히 겨냥했다.

전반 추가시간에는 페드리, 페란 토레스, 오야르사발이 삼자 패스로 튀르키예의 밀집 수비를 벗겨냈다. 이어진 페드리의 컷백 패스를 또다시 수비진 눈 밖에서 조용히 자리 잡은 메리노가 이번엔 오른발 땅볼 슈팅으로 마무리했다. 이후 스페인은 후반 8분 토레스의 득점까지 터지며 점수 차를 더욱벌렸다.

미켈 오야르사발, 미켈 메리노(왼쪽부터, 스페인). 게티이미지코리아
미켈 오야르사발, 미켈 메리노(왼쪽부터, 스페인). 게티이미지코리아

이미 전의를 상실한 튀르키예였지만, 스페인은 공세를 멈추지 않았다. 메리노의 골감각이 절정에 이르렀다. 후반 12분 공수 전환 상황에서 메리노는 튀르키예의 허술한 수비 라인 앞 공간에서 공을 잡았다. 순간 생각을 정리한 메리노는 골문 왼쪽 구석을 노린 절묘한 왼발 감아차기로 해트트릭을 완성했다. 스페인은 후반 17분 페드리의 쐐기에 쐐기를 박는 추가 득점까지 힘입어 6점 차 대승을 거뒀다.

아스널에 이어 스페인 대표팀에서도 메리노는 골 냄새를 제대로 맡았다. 메리노는 지난 시즌 후반기 카이 하베르츠의 장기 부상으로 불가피하게 스트라이커 자리를 메워야 했다. 본래 미드필더고 커리어 내내 득점력과는 거리가 멀었던 메리노인데 순간순간 공격수에 버금가는 골 감각으로 아스널의 최전방 고민을 잠시나마 덜어줬다. 지난 시즌 스트라이커로 12경기 출전해 6골 3도움을 올렸다.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8강 레알마드리드전에서 득점과 도움을 기록하며 클러치 능력도 선보인 바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