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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산업부에 따르면 여 본부장은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50차 통상추진위원회를 열고 한·미 관세합의와 관련한 향후 협의 진행 계획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 7월 30일 미국과의 관세 합의로, 대미 투자 확대와 함께 미국이 25%로 예고했던 국가별 상호관세를 15%로 낮추고 자동차 관세 역시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당시 구두로 맺은 합의를 확정하기 위한 문서상 합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우리와 비슷한 수준에서 구두 합의한 유럽연합(EU)과 일본이 최근 문서상 합의까지 마무리한 만큼 상대적 불이익 우려도 나오고 있다.
여 본부장을 비롯한 관계자는 특히 지난 4일 이뤄진 미·일 관세합의 관련 행정명령과 팩트시트(문서)를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강구했다. 정부는 특히 미국이 EU나 일본에 먼저 (자동차) 관세를 인하할 경우 우리 기업이 받을 불이익을 엄중히 인식한 가운데 후속 협의에 임한다는 계획이다.
여 본부장은 “미일 협의 내용을 감안해 우리 기업 영향을 최소화하고 국익에 가장 부합하는 방향으로 미국 측과 밀도 있게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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