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00만 블로그서 33억 건 이상 소중한 기록 모여
새로운 슬로건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 공개
[포인트경제] 네이버 블로그가 서비스 출시 22주년을 맞아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로운 슬로건과 함께 향후 방향성을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네이버 블로그는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블로그 이용자들이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소통하며 관계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넥스트 블로그 방향성 /네이버
2003년 출시된 네이버 블로그는 2025년 8월 기준 누적 블로그 수 약 3700만 개, 게시글 33억 건 이상을 기록했다. 단순히 일상을 기록하는 공간을 넘어, 이용자 간 기록이 더 잘 발견되고 유사한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효과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이를 상징하는 새로운 로고도 공개했다.
새로운 슬로건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
네이버 블로그는 AI 기반 개인 맞춤형 추천 기능을 강화한다. 기존 연령, 성별, 주제 중심 추천에서 이웃 관계, 관심사, 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첫 변화로 오는 10일 개인화 추천을 강화한 새로운 ‘블로그 홈’을 선보인다.
기존 블로그 홈이 이웃이 최근 올린 게시글을 모아 제공했다면, 개편된 블로그 홈은 이웃 새글뿐 아니라 이용자의 관심사와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한다. 이웃의 인기글, 최근 방문한 블로그의 글, 유사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가 많이 본 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용자가 활발히 소통하는 이웃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도입한다. 해당 기능은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번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추가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블로그 내 주목받는 콘텐츠와 블로거,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한다.
소통 기능도 강화한다. 오는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남길 수 있는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서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한다. 이용자는 블로그 메인에 Q&A, 투표 등 다양한 ‘위젯’을 추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댓글, 공감, 안부글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이 가능하다.
네이버 블로그, 22주년 맞아 AI 맞춤형 '기록의 발견' 개편
이용자들이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웃과 함께 콘텐츠를 제작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예정이다. 블로그 챌린지 도전, 관심사 큐레이션 공유 기능 등이 준비 중이다.
네이버 이일구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했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으며 관계를 확장할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오는 10일부터 23일까지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용자는 하루에 한 번 블로그 앱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