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23년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하고 미국에 배터리셀 공장 ‘HL-GA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합작 공장은 미국 조지아주 앨라벨에 약 300만평 규모로 조성됐다. 이번 단속을 나간 배터리 공장 바로 옆은 한미 제조업 동맹의 상징인 현대차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장이 위치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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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지분 각각 50%씩 총 43억달러(6조원)를 투자했다. 연간 약 30GWh(기가와트시), 전기차(EV) 약 30만대 분량의 배터리셀을 양산할 수 있는 규모다. 이후에 두 회사가 추가로 20억달러(약 2조8000억원)를 투자할 것이라고 조지아주가 발표한 것까지 포함하면, 전체 투자 규모는 9조원에 육박할 정도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곳이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 팩으로 제작한 뒤 HMGMA를 비롯해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 현대차그룹이 미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 전량 공급될 예정이다. 이 공장은 현대차그룹 계열의 전기차에 들어갈 차세대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내년 초 완공을 목표로 한다.
특히 HL-GA는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두 회사의 기술과 자본이 결합된 대규모 EV 핵심 생산 거점이다. 조지아주에서도 대규모의 제조업 투자 프로젝트로 손꼽힌다. 한미 양국의 경제적·외교적 협력의 상징이며, 현지 고용 창출 효과도 큰 공장이다. 그러나 이번 대규모 단속 사태 이후 배터리 생산 공장 계획에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게다가 이번 단속이 이뤄진 조지아주는 한국의 대미 투자를 상징하는 곳이다. 조지아주는 삼성을 비롯해 SK, 현대차, LG 등 한국기업 110곳 이상이 진출한 지역이다.
배터리셀 기업인 SK온은 현대차그룹과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 합작 공장(HMG북미 JV)을 짓고 있는데, 내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공장에서는 연간 35GWh 규모의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SK온은 켄터키주 1공장인 SK온과 포드가 함께 세운 배터리 합작법인(JV) 블루오벌SK를 가동하고 있다. 블루오벌SK는 켄터키주에 1·2공장을 짓고, 테네시주에 1개 공장 총 3개의 공장을 짓기로 했다. 이들 공장의 총생산 규모는 연간 총 127기가와트시(GWh)에 달한다. 테네시 공장은 내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켄터키 2공장은 가동 시기를 특정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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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006400)는 인디애나주를 주요 거점으로 스텔란티스와의 합작 1공장을 가동 중이다. 2공장은 2027년 가동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에 위치, 1·2 공장을 지어 연간 67GWh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이 공장은 스텔란티스에 납품되는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을 담당할 미국 내 삼성SDI의 최대 생산거점이다. 아울러 GM과의 합작 공장도 추진 중이다.
삼성전자(005930)는 조지아주에 물류, 서비스 및 유통 거점을 두고 있다. 이곳에서 동남부 지역 전자제품 유통 허브를 운영 중이다. 아울러 현재 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공장을 두고 있다. 또한 텍사스주 테일러에 파운드리 공장 2곳과 연구개발(R&D) 시설 1곳 등을 짓기로 하면서 37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미국으로부터 47억 5000만 달러의 보조금을 받기로 했다.
SK하이닉스 역시 인디애나주에 HBM 패키징 공장과 R&D 시설 설립을 발표하면서 38억 70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투자에 따른 보조금은 4억 5800만 달러다.
앞서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과 국토안보수사국(HSI) 등은 조지아주 서배나에 위치한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HL-GA 배터리회사) 건설 현장에서 대대적인 불법체류자 단속을 벌였다. 이로 인해 LG에너지솔루션 소속 47명(한국 국적 46명·인도네시아 국적 1명)과, HL-GA 베터리회사 관련 설비 협력사 소속 인원 250여명, 총 300여명이 구금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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