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조선소 전환 하세월···노조 반대로 신기술 적용도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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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조선소 전환 하세월···노조 반대로 신기술 적용도 난항

이뉴스투데이 2025-09-07 09: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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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전경. [사진=HD현대]
HD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전경. [사진=HD현대]

[이뉴스투데이 노태하 기자] 조선업계가 스마트 조선소 전환을 미래 경쟁력 확보의 핵심 과제로 내세우고 있지만, 일부 조선소 현장에선 노조의 반대로 관련 기술 적용이 난항을 겪고 있다.

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일부 조선소에서는 스마트 조선소 기술 도입 과정에서 노조 반발로 관련 기술 도입이 어려워진 사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인력 절감형 신기술 등 스마트 조선소 기술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현장 노조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되는 경우가 있다”며 “현장에서는 신기술 적용이 곧 인력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강해, 단순한 시험 단계에서도 노조가 즉각 반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 조선소 현장에서는 체계적인 인력 관리를 통한 생산 효율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 안면인식 기반 출입 관리가 추진됐지만, 노동자 프라이버시를 이유로 노조 측이 반발하며 도입이 안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조선업체 관계자는 “조선 현장 특성상 분산된 공정과 인력 배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보완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 안면인식 기반 인력 관리 시스템을 현장에 적용하려 했으나, 노조가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제기하며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스마트 조선소 확산 과정에서 조선소와 노동자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사례는 다른 조선소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며 “향후 업계 전반에서 반복될 수 있는 쟁점”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관련 기술의 개인정보 수집과 감시 가능성 측면을 우려했다. 노조 측 관계자는 “회사가 효율적인 현장 인력관리와 보안 향상을 위해 입출입 안면인식 스캐너 도입을 시도한 적이 있었는데, 이는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소지가 크기 때문에 반대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노동 강도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 도입에는 긍정적이라면서도, 조선업계가 강조하는 조선소 자동화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크다고 지적했다.

노조 측은 “스마트 조선소 논의는 10년 전부터 있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대부분의 용접과 조립을 사람이 직접 수행한다”며 “만약 조선소 스마트화가 가능했다면 인력 규모가 줄었어야 하지만, 10년 전 3만명 넘던 인원이 지금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배를 로봇이 혼자 만드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업 현장에 자동화 도입에 대해 업계에서는 생산성 향상과 근로 환경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향후 조선소 자동화는 일부 인력 감소로 이어질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생산성 향상과 근로 환경 개선 효과가 크다”며 “자동화가 24시간 공정 가동을 가능하게 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노동자 역시 로봇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면 오히려 작업 강도가 줄어드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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