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류재철 HS사업본부장 “5년 내 확고한 유럽 1위 가전 브랜드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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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류재철 HS사업본부장 “5년 내 확고한 유럽 1위 가전 브랜드 될 것”

데일리 포스트 2025-09-05 17:48: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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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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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사업포트폴리오 혁신을 기반으로 한 ‘질적 성장’과 유럽 고객 니즈를 세심히 반영한 지역 맞춤 제품전략을 통해 유럽 가전 매출을 5년 내 2배로 키워 확고한 유럽 1위 가전 브랜드로 도약하겠습니다.”

LG전자 류재철 HS사업본부장이 유럽 가전사업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했다. 4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IFA 2025 현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다.

류 본부장은 “북미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프리미엄 시장인 유럽을 공략하기 위해 유럽 맞춤형 제품들을 구성하는데 이번 전시의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유럽은 북미와 함께 세계 최대 가전 시장 중 하나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5년 유럽 가전 시장 규모는 약 150조 원에 달한다.

LG전자는 북미 가전 시장에서 프리미엄 가전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며 1위를 차지 중이지만, 유럽에서는 프리미엄과 볼륨존 시장 모두 Top tier 군에서 해외 브랜드와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 류 본부장은 “LG전자는 유럽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지난 수 년간 빠른 성장을 해왔고,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면서 “사업포트폴리오 혁신을 기반으로 한 ‘질적 성장’과 유럽 고객 니즈를 세심히 반영한 지역 맞춤 제품전략을 통해 유럽 가전 매출을 5년 내 2배로 키워 확고한 유럽 1위 가전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목표 달성을 위해 류 본부장은 “B2B, D2C, Non-HW 등 신성장 사업에 속도를 높이고, 프리미엄뿐 아니라 볼륨존 공략을 강화해 성숙기에 도달한 유럽 시장에서 수익성과 외형성장 모두 퀀텀점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B2B ∙ D2C ∙ Non-HW 등 질적 성장 영역에 집중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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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류 본부장은 LG전자의 질적 성장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유럽 가전사업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B2B(기업간거래), D2C(소비자 대상 직접판매), Non-HW(소프트웨어∙서비스) 등 수요∙가격 변동성이 낮고 수익성이 담보된 사업 구조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B2B 영역에서는 유럽이 좁은 가옥 구조 때문에 빌트인 수요가 높은 점을 고려해 빌트인 가전 부문을 집중 육성할 것임을 전했다.

빌트인은 건설사가 주거시설을 지을 때 직접 가전제품까지 같이 공급하거나, 내장재 공급 전문회사들이 가전까지 같이 공급하는 대표적 B2B 시장을 말한다.

가전 공급 브랜드 결정 시 사업 안정성, 제품 내구도, 유지보수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지만, 지속적인 파트너십으로 대규모 매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LG전자는 유럽 내 빌트인 매출을 2030년까지 10배 이상 퀀텀점프시켜 약 24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유럽 빌트인 시장에서 Top5 브랜드에 안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B2B 전문 조직 강화와 합리적인 가격, 고급 기능을 함께 갖춘 매스 프리미엄 브랜드 ‘LG 빌트인’을 중심으로 빌트인 가전 사업을 재편한다. 빌트인 사업 운영 국가도 현재 남유럽 위주에서 서유럽, 북유럽 등 프리미엄 시장으로 확대 전개한다.

상업용 세탁가전 라인업 ‘LG 프로페셔널’도 유럽에 선보인다. 유럽은 관광산업이 발달했고, 노인 인구가 많아 호텔, 병원 등을 중심으로 상업용 세탁가전 수요가 높다. 이에 AI 기술을 적용해 세탁∙건조 시간과 에너지 사용량을 대폭 줄이고, 자체 관리 솔루션이 없는 빨래방 운영자를 위해 전용 앱 ‘런드리크루(Laundry Crew)’도 제공한다.

D2C 분야에서는 온라인브랜드샵(OBS) 매출을 2030년까지 3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AI 챗봇과 AI 취향 분석 등 OBS 내 AI 서비스를 강화해 구매 경험을 제고하고 판매율을 높이는 한편, OBS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전용 모델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개인화된 서비스와 맞춤형 마케팅으로 재구매율과 브랜드 로열티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OBS는 수익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판매 과정에서 확보한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맞춤 마케팅과 신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활용 가능하다. 또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로 활용되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와 피드백을 더 빠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Non-HW는 AI홈 플랫폼을 본격 사업화하고, 이를 B2B 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생성형 AI를 탑재한 AI홈 허브 ‘씽큐 온(ThinQ ON)’과 이와 연동되는 ‘LG IoT 디바이스’를 한국에 이어 유럽 주요국에서도 출시할 예정이다. 생성형 AI가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AI가전과 IoT 기기를 최적의 상태로 제어하는 비가역적인 경험을 제공, 고객이 LG 가전을 계속 구매하게 하는 락인(Lock-in)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지역별 특화 B2B용 AI홈 솔루션도 준비하고 있다. 북미에서는 건물을 지어 임대하는 빌더 사업자를 위해 건물 내 가전, 에너지 사용량 등을 관리해주는 솔루션을, 유럽과 중동에서는 홈오토메이션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주거단지에 공급하는 AI홈 솔루션 패키지를 선보인다.


■ 유럽 특화 제품으로 프리미엄·볼륨존 투트랙 전략 강화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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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고효율, 디자인, 편의성 등 유럽 현지 맞춤형 제품군을 대거 선보일 계획이다. 프리미엄에서 인정받은 품질과 기술을 볼륨존으로 확대해 시장 지배력과 수익성 모두를 높이는 전략을 내세운다.

우선 프리미엄 시장에서 ‘AI 코어테크’에 기반한 최고 수준의 고효율 제품을 통해 에너지 절감이 화두로 떠오른 유럽 시장에서 주도권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 LG전자 A-70% 세탁기, A-40% 바텀 프리저 냉장고, A-10% 세탁건조기는 EU A등급보다 에너지를 각각 70%, 40%, 10% 적게 쓰는 제품이다. LG전자는 에너지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냉장고의 단열을 강화하는 등 유럽향 제품의 구조부터 새롭게 설계했으며, 핵심 부품 기술력을 결합한 ‘AI 코어테크’도 더 고도화했다.

LG전자는 이러한 고효율 기술을 볼륨존 모델에도 확대 적용해 ‘고효율=LG’라는 인식을 유럽 시장에 각인시킬 계획이다. 세탁기 제품군에서는 이미 A등급 이상 제품 판매 비중이 95%가 넘으며, 냉장고도 2027년까지 A등급 이상 제품 판매량을 올해 대비 2배로 키울 계획이다.

B2B 분야에서도 초(超)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SKS’ 외에도 더 저렴한 가격대 매스 프리미엄 브랜드 ‘LG 빌트인’의 라인업과 출시국 확장에 나선다. 또 사업의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해 볼륨존 수익성도 강화한다.

LG전자는 프리미엄 제품군과 볼륨존 제품군 모두에 유럽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 디자인 및 편의 기능을 적용할 방침이다.

LG전자는 IFA 2025를 계기로 유럽 시장에 ‘LG 씽큐 AI’ 서비스를 본격 론칭해 AI 가전 대세화에도 앞장선다. 씽큐 AI는 ▲기존 가전에 새로운 AI 기능을 지속 업그레이드하는 ‘씽큐 업(ThinQ UP)’ ▲고장이나 이상징후 등 제품 상태를 손쉽게 관리하는 ‘씽큐 케어(ThinQ Care)’가 핵심이다.

한국과 미국 중심으로 운영되던 씽큐 AI의 기능을 유럽에서도 연결되는 제품군과 국가를 늘려 고객이 가전을 구매한 이후에도 계속 더 편의성이 업그레이드되는 경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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