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컬처 이준섭 기자] SK텔레콤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국민들은 경영진에 대해 내부 징계보다 형사처벌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징계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뚜렷해 이번 사태에 대한 국민적 분노와 엄정한 법적 대응 요구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제보팀장의 의뢰로 전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개인정보 유출 책임과 관련해 ‘형사처벌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44.7%로 ‘내부 징계로 충분하다’는 32.5%를 크게 앞섰다. 국민들은 이번 사태를 단순 내부 문제로 치부하기보다 법적 책임을 엄격히 묻는 데 공감하는 것을 의미한다.
피해 보상과 후속 대응, 향후 정보보호 대책에 대해서도 국민 대다수가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SKT가 발표한 “조사 과정에서 충분히 소명한 결과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입장에 대해서는 71.8%(매우 잘못함 41.2% + 잘못한 편 30.6%)가 부정적으로 인식했다. 이는 국민 대다수가 SKT의 항변을 수용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사태와 관련한 고객 보상 조치에 대해서도 72.9%가 “부족하다”고 응답했으며, 이러한 보상이 고객 신뢰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 역시 64.3%에 달했다.
SKT가 발표한 정보보호 강화조치 및 “향후 5년 이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체계 구축”이라는 혁신안에 대해서는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과반인 54.4%로 나타났다.
이번 사태를 포함한 SKT에 대한 전반적인 호감도 변화를 묻는 질문에서는, “이전보다 낮아졌다”는 응답이 64.1%로, “이전보다 높아졌다”(5.1%)는 응답과 큰 격차를 보였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SK텔레콤에 부과한 과징금 1,348억 원 규모에 대해서는 국민 71.9%가 ‘과도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반면 ‘과도하다’는 응답은 19.1%에 그쳤다.
세대별로는 18~29세(83.0%), 30대(83.9%), 40대(81.0%) 등 젊은 층에서 과징금이 정당하다는 응답이 높았으며, 70세 이상에서는 ‘과도하다’는 응답이 38.6%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조사는 SKT 고객 여부와 관계없이 전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국민 다수가 SKT의 해명과 대처에 대해 부족하고 불신스럽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이번 조사는 2025년 9월 2일(화) 전국 18세 이상 대상으로 무선(100%)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전체 응답률은 3.8%로 최종 513명이 응답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포인트이다. 통계보정은 2025년 7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림가중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뉴스컬처 이준섭 rhees@nc.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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