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가해’ 논란에 최강욱 “과한 표현으로 상처 줘… 심심한 사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2차 가해’ 논란에 최강욱 “과한 표현으로 상처 줘… 심심한 사과”

경기일보 2025-09-04 20:31:00 신고

3줄요약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교육연수원장이 지난달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교육연수원장이 지난달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교육연수원장이 조국혁신당 성비위 사건과 관련한 발언으로 ‘2차 가해’ 논란이 불거지자 사과와 해명에 나섰다.

 

최 원장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수개월 전 약속했던 강연 자리에서 경위와 이유가 어떻든 부적절하거나 과한 표현으로 당사자 분들의 마음에 부담과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하여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를 대상으로 ‘2차 가해’를 한 것일 수 있다는 지적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면서 “단, 맹세코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사안을 무시하거나 당사자를 폄하하려는 생각은 전혀 없었으며 큰 틀에서 당의 단합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밝힌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지난달 대전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대전·세종 정치아카데미에서 성비위 논란을 제기한 인사들을 향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느냐. (사건이) 그렇게 죽고 살 일인가”라는 취지로 말해 ‘2차 가해’라는 비판을 받았다.

 

최 원장은 해당 발언에 대해 “작은 당에서 열정적인 당원과 간부들이 있을 때 벌어지는 논쟁이 필요 이상으로 격화되는 경험을 열린민주당 대표 시절 절감했다. 그때 기억이 떠올라 답변 과정에서 필요 이상으로 감정이 실렸고, 그로 인해 과한 표현과 예시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헌 당규나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진행돼 명확한 판단과 조치가 이어져야 할 사안을 두고 당사자가 아닌 분들이 사실관계를 예단한 채 과하게 다투는 모습이 있다면 그러한 일은 당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했다”고 적었다.

 

또 “격화된 논쟁으로 당원들의 우의가 무너져 당이 흔들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점을 조언한다는 생각에 결과적으로 과한 표현과 예시를 들었던 것”이라며 “강미정 대변인의 심적 고통을 사소한 것으로 치부하거나 관련 문제를 제기한 분들을 폄하했다는 것은 명백히 사실과 다르며 제 진의와도 무관한 일”이라고 밝혔다.

 

최 원장은 “타당 당원의 입장에서 혁신당 내의 여러 절차나 논쟁의 맥락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당사자들이 겪은 감정소모나 고통의 범위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하고 제 진의나 답변의 맥락이 다른 측면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며 “현장에서 신중하고 정제된 답변을 하지 못한 것도 분명하다”면서 책임을 인정했다.

 

아울러 “우리 당 지도부와 윤리감찰단의 질문에 성실히 답하고 판단을 기다리겠다. 솔직하게 진심을 전한다며 보이는 제 언행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신중하게 성찰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강미정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내 성비위 사건 처리 과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탈당을 선언했다. 그는 “조사 절차가 비정상적으로 진행됐고, 그 과정에서 피해자들이 또다른 가해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의 기자회견 직후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당 윤리감찰단에 최 원장에 대한 긴급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