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서비스 확대·맞춤형 지원 필요"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는 이주민들이 복잡한 서류와 의사소통 문제 등으로 공공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자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4일 밝혔다.
경기도이민사회통합지원센터는 지난 5∼6월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
책임연구자인 오경석 경기도이민사회통합지원센터 대표는 "온라인 본인 인증, 공공 앱 접근, 금융서비스 이용 때 발생하는 이주민 배제를 막기 위해 다국어 지원과 대체 인증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책 설계 단계부터 이주민 상황을 반영해 자국민 중심의 행정 시스템 한계를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어 장벽 해소를 위한 다국어 안내 확대와 실시간 통역 지원체계 구축도 제안했다.
또 산업단지 이동형 서비스, 야간·주말 민원 창구, 모바일 앱 확대, 간편 인증·다국어 매뉴얼·AI 챗봇 도입 등 디지털 서비스 확충 방안도 제시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5∼6월 경기지역 이주민 494명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이용 실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에서 이주민들은 공공서비스 이용 때 겪는 어려움으로 복잡한 서류(61.5%), 의사소통(57.2%), 정보 부족(50.2%) 등을 꼽았다.
허영길 경기도 이민사회정책과장은 "제안을 면밀히 검토해 이주민 누구나 공공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기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wyshi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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