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오에스랩, 피지컬 AI 최적화 신제품 개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에스오에스랩, 피지컬 AI 최적화 신제품 개발

모두서치 2025-09-04 09:26:46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라이다(LiDAR) 선도기업 에스오에스랩은 차세대 고정형 2D 라이다 'GL-5' 시리즈의 신제품 프로토타입 샘플 개발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GL 시리즈는 고정형 3D 라이다 'ML 시리즈'와 함께 에스오에스랩의 주력 제품 라인업 중 하나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GL 시리즈는 반도체 웨이퍼 이송 로봇(OHT), AMR(자율이동로봇), AGV(무인운반로봇) 등 물류로봇과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GL-5 시리즈 신제품은 50mm×50mm×60mm 크기로 이전 제품 대비 약 64% 작아졌으며, 무게도 약 100g 수준으로 전작보다 70% 이상 가벼워졌다.

반면 성능은 대폭 강화됐다. 화각은 기존 180도에서 270도로 확대돼 넓는 시야를 필요로 하는 AGV, AMR 등 물류 로봇에서의 활용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됐다. 이와 함께 ▲USB-C 통신 지원 ▲탐색 범위 및 레벨 설정 ▲데이터 로깅 등 다양한 기능이 새롭게 추가돼 편의성과 호환성이 높아졌다.

특히 에스오에스랩의 모든 제품군은 콤팩트한 크기 덕분에 차량 및 로봇 내부에 외부 돌출 없이 탑재할 수 있어 디자인 훼손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 덕분에 에스오에스랩은 국내외 주요 완성차 및 부품 업체, 로봇 기업과 엔비디아 등 글로벌 피지컬 AI 탑티어 기업들과 공고한 협력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에스오에스랩 관계자는 "GL 시리즈는 공장 자동화, 로봇,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 최적화된 제품 중 하나"라며 "작고 가벼운 사이즈 덕분에 산업 자동화 장비, 물류로봇, 스마트 인프라 등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며 특히 이번에 개발된 GL-5시리즈는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한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글로벌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제조 공정 완전 무인화 도입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라이다는 스마트팩토리, 휴머노이드, AGV·AMR 등 공정 무인화의 핵심 요소로, 성능과 소형화를 모두 갖춘 당사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스오에스랩은 이번에 개발한 GL-5 시리즈 제품을 '세미콘 타이완(SEMICON Taiwan)'에서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세미콘 타이완은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전시회로 글로벌 기업이 한 자리에 모여 업계 최신 동향과 혁신 기술을 파악하고 비즈니스 협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자리다.

에스오에스랩은 세미콘 타이완 출품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반도체 장비 기업 등과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차세대 라이다 솔루션을 확산할 예정이다.

한편 최근 국회를 통과한 '노란봉투법'으로 기업들의 노사 리스크 확대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인력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자동화·로봇 도입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