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경기도사회적경제원과 재난현장 '이동형 놀이터' 개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LG유플러스, 경기도사회적경제원과 재난현장 '이동형 놀이터' 개발

비즈니스플러스 2025-09-03 10:54:33 신고

3줄요약
8월 30~31일 경기 안산시 경기창작캠퍼스 선감아트홀에서 이동형 놀이터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사진=LG유플러스
8월 30~31일 경기 안산시 경기창작캠퍼스 선감아트홀에서 이동형 놀이터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어린이날다 사회적협동조합과 재난현장 어린이를 위한 '찾아가는 이동형 놀이터'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

이동형 놀이터는 기존 재난구호 활동이 심리상담 등 정적 지원에 치중했던 한계를 보완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 제31조에 명시된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기획됐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재난 상황 속 아동의 놀 권리가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경우가 있으나 놀이가 아동의 트라우마 등 정서적 고통을 회복하고 일상 복귀를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권리 보장을 권고하고 있다.

이동형 놀이터는 전국 재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조립·해체·운송이 쉬운 모듈형 구조로 제작됐다. 주요 놀이 도구는 인디언 천막(티피), 회전그네, 한글 가베교구 등이다.

인디언 천막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든 볼트·너트를 이용해 어린이와 성인 자원봉사자가 함께 조립하는 방식으로 약 2.5m 높이에 총 4개가 한 세트다. 성인 2명과 아동 4명이 힘을 합치면 약 2시간 내 완성할 수 있으며 사다리·미끄럼틀·밧줄 등을 함께 설치해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구성됐다. 한글 가베교구는 한글 자모음을 소재로 한 나무 블록 형태 장난감으로 퍼즐처럼 끼워 맞추거나 블록을 쌓아 올리는 등 창의적인 놀이가 가능하다.

세 기관은 지난 8월 30~31일 경기 안산시 경기창작캠퍼스 선감아트홀에서 지역 어린이 30여명과 함께 이동형 놀이터 체험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오는 9월 26~28일에는 고양호수예술축제에서 시범 운영을 통해 현장 투입 가능성을 추가 검증한다. 이를 바탕으로 2026년부터 LG유플러스의 재난구호 현장에 이동형 놀이터 프로그램을 정식 도입할 계획이다.

이명섭 LG유플러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추진팀장은 "재난 상황에서도 아이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는 것이 LG유플러스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와 협업해 밝은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LG유플러스는 재난현장 구호를 위해 최대 68대 휴대폰 배터리를 동시 충전하고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휴대폰 배터리 충전 전용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재난 속 사각지대에 놓인 반려동물 구호를 위해 국내 최초로 동물 특화 구호소도 설치·운영 중이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