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DB손해보험 △흥국화재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
DB손해보험, TV광고 신규 공개
DB손해보험(005830)은 기업PR TV광고 '우리는 약속한 사이'를 새롭게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고객과의 '약속한 사이'라는 관계를 바탕으로 안전·건강·사랑을 지켜주는 DB손해보험의 브랜드 가치를 담아냈다.
ⓒ DB손해보험
광고에서는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참좋은 운전자보험' △반려견 건강을 책임지는 '펫블리 반려견보험'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나에게 맞춘 간편건강보험' 등 주요 상품을 소개하며 고객과의 약속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광고 모델은 8년째 브랜드 얼굴로 활동 중인 배우 임윤아가 맡았다. 임윤아는 테마별 고객의 일상을 찾아가 '약속한 사이'를 인증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최근 영화와 드라마 활동으로 주목받은 연기력을 바탕으로 촬영을 능숙하게 소화했다.
DB손해보험은 TV광고 외에도 매니페스토 디지털 영상을 함께 선보인다. 가족 나들이, 아빠의 다이어트, 반려견과의 일상 등 관계 속 약속의 순간을 서정적으로 풀어내며, 단순한 보험회사를 넘어 일상을 지켜주는 든든한 파트너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흥국화재, 소비자 권익 보호 위해 중고차 보증 기간 1년 확대
태광그룹 금융계열사인 흥국화재(000540)가 자동차 전문보증업체 제이피워런티와 함께 중고차 연장보증서비스 '점프 워런티(Jump Warranty)'를 본격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양 사는 최근 서울 종로구 신문로에 위치한 흥국화재 본사에서 업무협약식을 열고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박한용 제이피워런티 대표 △김미연 제이피워런티 홍보담당 이사 △허정민 흥국화재 법인사업본부 전무. ⓒ 흥국화재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중고차 거래량은 연간 약 400만대 수준으로 신차 판매량을 웃돈다. 하지만 중고차 거래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는 매년 1만 건 이상 접수되는 것으로 집계된다. 주요 피해 유형으로는 △성능·상태 불일치 △사고·침수이력 미고지 △보증 부재 등이 꼽힌다.
현재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성능점검을 거친 중고차는 의무보험 가입을 통해 1개월간만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번 협약으로 제공되는 '점프 워런티 연장보증서비스'는 해당 차량에 대해 최대 1년 또는 주행거리 2만㎞까지 엔진·미션 등 주요 부품 결함을 보장한다.
흥국화재는 단기 보장에 따른 소비자 불안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중고차 거래 환경 조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
한화생명, 'Need AI 암보험' 출시
한화생명(088350)은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니드(Need)와 협력해 'Need AI 암보험'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상품은 암 맞춤형 특약 패키지를 통한 보장뿐 아니라, 니드의 암 특화 AI 기술을 활용한 '암보호시스템'을 통해 치료 전 과정을 케어하는 것이 특징이다.
ⓒ 한화생명
'암보호시스템'은 AI 기반으로 암 예방부터 치료·회복까지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고객에게는 암 특화 AI 채팅, 참여형 건강 콘텐츠, 건강검진 정보 연동 및 분석을 지원하고, 의료진에게는 치료 계획 수립을 돕는 전용 플랫폼을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 속도를 높이고 글로벌 전문가 네트워크 검증을 거쳐 신뢰성도 확보했다.
상품은 간편가입형을 도입해 유병자·고령자도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3개월 내 입원·수술 소견이나 5년 내 암 진단 이력 등이 없으면 가입 가능하며, 암 진단이나 50% 이상 장해 시 남은 보험료 납입을 면제받을 수 있다. 최저 보험료는 주계약과 특약 포함 월 5만원이다.
보장은 11개 특약을 패키지로 구성했다. △암주요치료보장 특약 3종 △항암중입자방사선치료 특약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한 '암검사치료 특약'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검사·진단, 수술·항암치료, 입원·통원 관리까지 암 치료 전 과정을 폭넓게 보장한다.
◆
미래에셋생명, 'MVP 리포트 2.0' 출시
미래에셋생명(085620)은 모바일 최적화 버전으로 새롭게 개편한 'MVP 리포트 2.0'을 선보였다. 이번 개편은 기존 A4 문서 형태에서 벗어나 투자 전략과 포트폴리오 변화를 간결한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요약해 고객이 핵심 정보를 빠르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 미래에셋생명
신규 버전에는 AI 음성 기술 기반의 'AI 팟캐스트' 기능이 도입돼 약 8분 분량의 오디오 콘텐츠로 분기 보고서를 청취할 수 있다. 또한 보고서 내 그래프와 포트폴리오를 클릭해 데이터를 직접 탐색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기능과 상단 메뉴를 통한 빠른 이동 기능도 제공돼 사용 편의성이 높아졌다.
미래에셋생명은 2014년 업계 최초로 변액보험 MVP 보고서를 도입하며 투자 중심 보험상품 이해를 높여왔으며, 이번 '2.0' 개편으로 모바일 시대에 맞는 디지털 보고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