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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590.7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35.3%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373220), SK온, 삼성SDI(006400))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합산 점유율은 4.4%포인트(p) 하락한 16.7%로 집계됐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56.1GWh로 전년 동기 대비 9.0% 늘었다. 점유율은 9.5%로 3위를 유지했다. SK온의 사용량은 24.6GWh로 17.4% 증가했고, 점유율 4.2%로 5위에 올랐다.
반면 삼성SDI는 사용량이 17.7GWh로 10.6% 줄고 점유율도 4.5%에서 3.0%로 내려갔다. 유럽과 북미 내 주요 완성차업체(OEM)의 배터리 수요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
같은 기간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성장세는 이어졌다. 중국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입지를 빠르게 넓히고 있다.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34.0% 증가한 221.4GWh를 기록하며 37.5%의 점유율로 확고한 1위 자리를 지켰다. 비야디(BYD)는 52.4% 성장한 105.0GWh로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2위를 기록했다. 이 기간 점유율도 15.8%에서 17.8%로 상승했다. 또 CALB(4위), 고션(7위), EVE(9위), SVOLT(10위)를 포함해 중국 업체 총 6개 기업이 점유율 10위 안에 들었다.
주로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일본 파나소닉은 배터리 사용량 21.4GWh를 기록하며 6위에 올랐다. SNE리서치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규제 강화와 공급망 재편이 흐름이 가속하고 있다”며 “어떤 모델을 어디에서, 어떤 소재로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는 포트폴리오 재정렬을 기준으로 OEM과의 공동 기획, 원재료 장기계약, 현지화 일정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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