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주차 안돼" 전기차 화재대책 지지부진…현실적 대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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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주차 안돼" 전기차 화재대책 지지부진…현실적 대안은

이데일리 2025-09-02 06: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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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지난해 8월 인천 서구 청라동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 사건이 발생한지 1년이 지났지만 현장에서는 개선된 점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해 9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한지도 1년이 다 되어 가지만 예산 문제와 각종 규제, 주민들의 외면 등으로 대책 시행은 답보상태에 빠진 모습이다.

지난해 8월 28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광장에서 아파트 주차장 전기차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열린 대응 훈련에서 성동소방서 소방대원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하주차장 등 안전관리 강화부문과 화재 대응능력 강화 부문 등은 소방청이 담당하고 있다. 대책 발표 당시 소방청은 민·관 협업으로 군용기술을 활용해 지하주차장 진입이 가능한 무인 소형소방차를 연내 개발해 올해부터 보급하겠다고도 했다.

이에 앞서 현장에는 저상소방차를 먼저 확충하기로 했다. 저상소방차는 1t(톤) 이상 3.5t 미만 규모의 경형 소방(펌프)차를 말한다. 1200t 미만의 물탱크를 탑재하고 있는 이 차는 일반소방차(3m)보다 높이가 0.6m 낮아 지하주차장 진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지하주차장 높이는 2018년 6월 이후에는 2.7m로 상향됐지만 이전에 사용승인을 받은 청라아파트의 경우 2.3m다.

지난해 청라 아파트 전기차 화재 때 소방차가 화재 현장인 지하주차장에 들어가질 못해 애를 먹었던 탓에 인천소방안전본부는 인천의 소방서 11곳에 경형 소방차 1대씩을 두기로 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인천에는 경형 소방차가 1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청에 따르면 경형 소방차는 올해 8월 기준 전국에 총 93대가 있다. 다만 인천소방안전본부에는 한 대도 없는 상태다. 경형 소방차는 △경기소방재난본부 29대 △충청남도소방본부 14대 △경남소방본부 14대 △부산소방재난본부 10대 △충북소방본부 8대 △경북소방본부 5대 등으로 파악됐다. 반면 세종소방본부와 강원소방본부, 전북소방본부, 전남소방본부, 창원소방본부도 인천소방안전본부처럼 경형 소방차가 한 대도 없었다. 서울소방재난본부와 광주소방본부, 대전소방본부 등 광역시도도 1대만 보유 중이다.

이에 예산이 경형 소방차 도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소방차는 한 대에 2억 30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 소방당국은 당초 도입 규모를 11대에서 4대로 줄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는 얘기다. 이마저도 올 연말쯤이나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2025년 8월 31일 기준. (자료=소방청)


그러나 소방당국은 비용만이 문제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전기차 화재로 인한 경형 소방차의 진압 신뢰성이나 대원들의 안전성도 담보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있다.

전기차 화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는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농연(짙은 연기)이 많고 열기류도 많아 내연기관차인 경형 소방차가 진입을 하다보면 시동이 꺼진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나왔다”면서 “물의 양도 많이 실을 수 없는 상태에서 이런 리스크(위험)를 안고 들어가다가 오히려 소방대원들이 다칠 수도 있어서 이런 현실적인 문제도 경형 소방차 도입을 더디게 하는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라 화재의 경우 불이 난 사실을 조금이라도 일찍 감지했다면 그만큼 재난은 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CCTV 영상을 보고 화재를 감지하는 인공지능(AI) 기술들이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온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기술을 빨리 보급하는 게 현실적으로 전기차 화재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이라고 생각한다”며 분야별 규제완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충전시설 이동 대책도 진척이 없다. 일각에선 충전시설을 지하주차장에서 실외주차장으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부 관계자는 “충전시설 적정 위치에 대해 관계부처 간 연구를 했지만 결론을 얻지 못했다.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기는 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인천시는 올해 충전기 500대 이전을 목표로 예산 15억원을 잡았으나 22개 아파트 정도만 신청한 탓에 충전기 240개 이전에 그쳤다. 지상 공간이 여의치 않거나 주민 불편 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인천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하겠다던 ‘전기차 화재예방 조기 감지 시스템’ 지원 대책도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 이 사업을 ‘공동주택 관리 지원 사업’에 포함해 주민들이 비용이 많이 드는 사업(옥상방수, 외벽보수 등)에 관심을 더 가지다 보니 해당 사업이 자연스레 뒷전으로 밀리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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