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최근 김홍규 강릉시장이 가뭄 대최회의서 이재명 대통령에게 질책을 받았습니다. 이에 그의 프로필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질문에 대답 못한 강릉시장 논란..
MBC
지난달 31일 KTV 국민방송 개인채널에는 강릉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진행된 이재명 대통령의 가뭄 대책회의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이날 최악의 가뭄 상황을 겪고 있는 강릉을 직접 현장 점검한 이재명 대통령은 김홍규 시장에게 원수(原水·자연 그대로의 물) 확보 비용을 거듭 질문했습니다.
그러나 김홍규 시장이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자, 이재명 대통령은 다소 격앙된 어조로 "기존 계획은 (예산에) 이미 다 책정이 돼 있을 것이고, 뭔가를 추가할 테니 정부가 지금 새롭게 지원해 달라, 이렇게 말한 거잖은가"라며 답답해했습니다.
MBC
김홍규 시장이 "그게 아까 1000억원이라 그러더니 지금 500억원으로 줄었는데 다행히"라며 필요한 예산이 줄었다고 말하자, 이재명 대통령은 어이없는 웃음을 지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어 "500억원의 구성 내용이 뭐냐"고 말을 이어가다가 김홍규 시장의 설명이 길어질 듯 하자, 이재명 대통령은 눈을 질끈 감으며 "잠깐! 새로 필요한 게 뭐냐"라고 다그쳤습니다.
결국 이재명 대통령은 원수 확보 비용에 대한 원하는 대답을 듣지 못했습니다.
이날 오봉저수지 시찰 현장에서도 김홍규 시장이 "9월에 비가 올 거라 굳게 믿고 있다"고 말하자, 이재명 대통령은 "하늘 믿고 있으면 안 된다. 안 올 경우 사람 목숨 갖고 실험할 수 없다"고 질책했습니다.
강릉시장 김홍규 프로필
온라인 커뮤니티
김홍규 프로필
: 김홍규는 대한민국의 정치인으로 국민의힘 소속이며 현재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장입니다.
출생: 1962년 1월 6일, 강원도 강릉
학력: 중앙초 → 강릉중 → 강릉명륜고 → 관동대학교 무역학과 → 관동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
병역: 1982년 공군 입대, 방공무기통제병 복무
직업: 전 관동자동차중기공업사 대표
정치 경력
1995년: 무소속, 강릉시의회 의원 당선 (정치 입문)
1998년, 2002년, 2006년: 강릉시의회 연이어 당선 → 4선 의원
2008~2010년: 강릉시의회 의장
2017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입당
2022년: 국민의힘 후보로 강릉시장 당선, 현재 재임 중
⚠️ 주요 논란 및 비판
▶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2022년)
지방선거 예비후보 시절, 인원 제한(20명 이상 모임 금지) 어기고 식사 모임 참석
이후 그는 "경솔했다"며 사과했습니다.
▶ 공무원 보복성 인사 의혹 (2023년)
한 공무원이 ‘카페 보행로 조성’ 관련 의견 낸 후 무보직 발령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왕식 보복 인사”라며 강력 비판
강릉 출신 토박이 정치인으로 지방자치 경험이 풍부하지만, 재임 중 공직 인사 문제와 방역 위반 논란 등으로 비판도 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