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장관은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인공지능(AI)과 더불어 우리 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는 수단으로 북극항로를 손꼽으며 이처럼 밝혔다. 북극항로는 이재명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수도권 중심의 불균형적인 발전을 해소할 수 있는 미래성장동력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전 장관은 북극항로 공약의 설계 당사자로 시범 운항부터 해수부의 부산 이전까지 프로젝트 초기 기반을 다져야 하는 책임을 안고 있다.
전 장관은 “미국은 물론 러시아, 중국, 일본 등 강대국들이 북극항로 경쟁에 앞다퉈 뛰어들고 있다”며 “이미 부산이라는 거점을 갖춘 우리 역시 조금이라도 빨리 북극항로 개척에 나서야 할 때”라고 했다.
이를 위해 연내 부산 이전을 앞둔 해수부는 ‘북극항로위원회’를 구성해 민관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각종 기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설계하는 등 본격적인 행보에 빠르게 나서기로 했다. HMM과 같은 해운 대기업을 부산에 유치하는 한편 해사법원과 동남권 투자공사 설치 등에도 해수부가 주도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전 장관은 “단순히 물류가 오가는 지점이 아니라, 해양산업과 관련한 인재가 육성되고 일자리가 생겨나는 한편 관련 투자부터 회수, 국제 소송까지 진행되는 글로벌 해양도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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