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진행 중, 사람보다 훨씬 싼데 결과도 훌륭..' AI(인공지능)에게 대체될 가능성 가장 높은 직업 1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미 진행 중, 사람보다 훨씬 싼데 결과도 훌륭..' AI(인공지능)에게 대체될 가능성 가장 높은 직업 1위

뉴스클립 2025-08-31 21:30:00 신고

3줄요약
ⓒ게티이미지뱅크(AI)
ⓒ게티이미지뱅크(AI)

AI(인공지능)의 발달로 일자리 위협을 받고 있는 직업이 있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AI로 인해 가장 큰 위협을 받는 직업군 1위로 통·번역가가 꼽혔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통역과 번역 분야는 전문성이 높은 직종으로 평가받았지만, AI 기반 언어 모델과 실시간 번역 기술의 발달로 대체 가능성이 빨라지고 있다.

AI 때문에 실업 위기에 놓인 '이 사람들'

ⓒ게티이미지뱅크(AI)
ⓒ게티이미지뱅크(AI)

이미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등 글로벌·국내 IT 기업들은 번역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있다. 정확도 역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됐다. 특히 자동 통역 기능은 다국적 기업이나 국제 행사에서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실제로 한 외국계 기업 임원은 "외신 번역이나 해외 본사와 소통이 챗GPT 덕분에 훨씬 쉬워졌다"라고 전했으며, 테크 업계 관계자는 "AI 통번역은 비용이 저렴하고 품질도 안정적이어서, 오프라인 행사에서 사람 통역사를 보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라고 했다.

이러한 상황에 통·번역가들은 심리적인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한 한국번역가협외 관계자는 "AI가 기본 번역을 빠르고 저렴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단순 업무 수요는 줄어드는 추세다"라며 "전문적인 맥락 해석, 문화적 뉘앙스 전달, 창의적 언어 변환 같은 영역만이 인간 번역가의 강점으로 남고 있다"라고 말했다.

ⓒ게티이미지뱅크(번역)
ⓒ게티이미지뱅크(번역)

전문가들의 분석은?

다만, 전문가들은 AI 시대에도 통·번역가의 역할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단순 기술적인 전환은 기계가 할 수 있지만, 법률이나 의학, 외교 등 고도의 전문성과 책임이 요구되는 분야에서는 여전히 인간의 섬세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AI 번역을 교정· 감수하거나, 다국어 콘텐츠 전략을 기획하는 'AI와 협업하는 번역가'의 수요는 오히려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게티이미지뱅크(AI)
ⓒ게티이미지뱅크(AI)

결국, AI의 등장은 위기이자 기회라고 볼 수 있다. 통·번역가들은 반복적이고 단순한 번역 업무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영역으로 역할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AI와 경쟁하는 것이 아닌, AI를 도구로 활용하는 능력이 향후 생존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Copyright ⓒ 뉴스클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