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수원군공항 화성이전과 경기국제공항 건설 논의에 대해 “국정과제에도 없는 공허한 주장”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범대위는 이번 사안을 “지역 발전을 가로막고, 선거철마다 되풀이되는 정치적 쇼”라고 규정했다.
이상환 범대위 상임위원장은 “화성시 발전을 저해하고 갈등만 키우는 군공항 이전과 국제공항 건설은 꿈도 꾸지 말라”며 “시민을 현혹시키는 표심 장사에 더는 속지 않겠다”고 일갈했다.
정부가 발표한 국정과제에 따르면 가덕도·새만금·제주 제2공항 등은 포함됐지만 경기국제공항은 명단에서 제외됐다. 범대위는 “수원시가 제출한 군공항 이전 TF 구성과 6자 협의체도 채택되지 않았다”며 “정부조차 외면한 사업을 붙잡고 수원시는 또다시 화성 땅을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범대위는 경기도의 ‘국제공항 후보지 분석·배후지 개발 전략 용역’을 겨냥했다. “국토부 권한도 아닌 경기도가 무슨 자격으로 도민 혈세를 들여 후보지를 일방적으로 선정하느냐”며 “주민 공청회 추진은 갈등을 부추기는 무책임한 행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지난 8월 화옹지구에서 찬성단체가 국제공항 유치를 촉구한 결의대회에 대해서도 “군공항 이전과 국제공항 예정지가 동일한 화옹지구라는 사실을 숨기고 ‘별개 사업’인 양 선동했다”며 “수원시가 종전부지 개발수익으로 공항 건설을 떠받치려는 것은 군공항 이전을 염두에 둔 꼼수”라고 날을 세웠다.
더 큰 문제는 현실성이다. 범대위는 최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공항 고도제한을 반경 13km로 확대한 사실을 지적하며 “공항이 들어서면 화성 서부권 주거·관광·상업 개발은 봉쇄되고 시민 재산권은 사실상 몰수된다”고 경고했다.
또 “전국 15개 공항 중 11개가 적자에 허덕이며 유령공항 신세로 전락했다”며 “수요예측 실패로 파탄난 용인경전철 사례처럼 신공항도 부실 검증 시 반드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대위는 “국제공항 건설은 정책적 정당성도, 절차적 타당성도 없다. 일부 정치인과 건설사만 배불리는 허망한 사업”이라며 “화성시민의 자치권과 행복추구권을 지키기 위해 군공항 이전과 국제공항 건설 저지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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