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 밀레이 대통령, 총선 선거유세 차량에 시위대가 돌 던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아르헨 밀레이 대통령, 총선 선거유세 차량에 시위대가 돌 던져

모두서치 2025-08-28 09:33:14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아르헨티나의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의 총선 선거유세 차량 행렬이 27일(현지시간) 수도권 부에노스 아이레스 주를 통화하던 중에 시위대가 돌을 던지며 항의시위를 벌였다고 현지 경찰이 발표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 지역은 아르헨티나의 좌파 야당의 본거지로 밀레이 대통령은 투석전에도 불구하고 다치지는 않고 이 곳을 무사히 통과했다고 그의 대변인이 밝혔다.

이번 사건은 밀레이의 여동생이자 대통령 비서실장인 카리나 밀레이를 포함한 측근 이너 써클의 뇌물 스캔들이 폭로된 이후에 일어난 반대 시위 중의 하나였다.

카리나 밀레이는 대통령 전용차 바로 옆의 픽업 트럭 짐칸 바닥에 여당인 자유전진당의 주요 후보들과 함께 타고 있었는데, 갑자기 돌과 유리병 등 갖가지 물건들이 날아들기 시작했다고 대변인은 말했다.

대통령 행렬은 환호하는 지지자들과 조롱을 퍼붓는 항의 시위대가 로마스 데 사모라 지역에서 격돌하면서 혼란과 공포에 빠졌다. 이 지역은 페론주의의 역사적 발상지인 거대 도시 지역으로 지난 80년 동안 아르헨티나 정계를 장악했던 노동자당과 포퓰리즘의 온상이기도 하다.

시위대는 차량 행렬을 막고 " 밀레이 타도!"를 외치며 거칠게 항의했다.

갑자기 기습을 당한 밀레이는 차 안에서 몸을 낮추고 숨었으며 경호원들이 머리 위로 쏟아지는 돌팔매로부터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 차량 주변을 에워싸고 낙하물들을 막았다.

9월 7일 실시되는 부에노스 아이레스주 의회 선거를 앞두고 박빙의 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밀레이의 여당 자유전진당은 '아르헨티나의 김여정'으로 불리는 여동생 카리나의 뇌물 수수 혐의가 제기 되면서 혼란에 빠져있다.

만성 적자와 살인적 물가고를 해결한다며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던 밀레이 대통령은 이 번 사태로 인기도가 추락했으며 일부에서는 공천에서 배제된 내부 인사들의 뇌물혐의 폭로가 민심 이반의 원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야당은 지난 주 의회에서 밀레이 정부가 애써 마련한 내년 예산 증액 계획을 위협하는 각종 예산 삭감안을 통과시켰다.

 


밀레이 대통령의 선거 지원유세 차량은 시위대의 돌팔매 공격으로 운행이 중지되었다. 이 선거차량들은 접전 지역에서 정치적 지원을 하기 위해 27일부터 가동했다.

하지만 쏟아지는 돌팔매로 밀레이 대통령 일행은 더 안전한 차량으로 옮겨 탄 뒤 서둘러 시내를 빠져나갔다.

밀레이는 몇 시간 뒤 자신의 소셜 미디어 X에 여동생과 루이스 에스페르트 의원과 함께 엄지 척 자세의 사진을 올려놓고, 이번 투석 사건이 자신의 정적인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전 대통령 추종자들의 소행이라는 사진 설명을 붙였다.

파트리샤 불리치 치안부장관은 페르난데스 일당의 정치적 선동으로 "대통령과 지지자 가족 등 수행원들을 위험에 빠뜨린 공격"이 일어났다고 비난하는 글을 SNS에 올렸다.

페르난데스 전대통령은 부패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평생 정치활동이 금지된 채 가택 연금을 당했다. 여러 건의 부패 사건으로 앞으로도 재판들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아르헨티나 정계 엘리트들의 부패 사건에 분노한 대중은 2023년 말의 사건 후 떠오른 정치적 신인 출신의 밀레이 당시 국회의원을 지지했다.

하지만 최근 몇 달 동안 동생 카리나의 뇌물 사건이 폭로되면서, 밀레이가 오랜 대국민 약속과 각종 장담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대통령직을 이용해서 사익을 추구하려 한다는 이유로 인기가 떨어졌고 시위대의 공격 표적이 되어왔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