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진출팀이 모두 결정됐다. 본선에 나가는 한국 선수는 지난 시즌 6명에서 이번 시즌 3명으로 절반이 됐다.
28일(한국시간) 2025-2026 UCL의 예선 마지막단계인 플레이오프가 끝났다. 이날 경기를 치른 팀 중 카라바흐가 페렌치바로시에 2-3으로 패배했지만 1, 2차전 합계 전적 5-4로 통과했다. 벤피카는 페네르바체를 1-0으로 잡고 합계 전적 1-0으로 본선에 올랐다. 클뤼프브뤼허는 레인저스에 6-0 대승을 거두며 합계 전적 9-1을 만들었다. 코펜하겐은 바젤에 2-0 승리를 거두며 합계 전적 3-1로 생존했다.
하루 전인 27일에는 파토스, 보되글림트, 카이라트 등 UCL 본선에 처음 나오는 세 팀이 결정된 바 있다.
이로써 UCL 본선에 나오는 모든 팀과 포트가 결정됐다. 지난 시즌부터 도입된 리그 페이즈 방식에 따라 조편성은 없다. 총 36개 구단이 거대한 하나의 조가 되어 일종의 풀리그를 진행하되, 팀당 8경기만 하고 끊는다. 대진운의 불공평함을 가급적 해소하기 위해 구단의 기존 성적에 따라 포트를 나누고 각 포트에서 2팀씩 만나도록 횟수를 똑같이 맞췄다.
포트 구분에는 지난 시즌 우승팀이 1포트에 배치된다는 것 외에 UEFA 구단 랭킹만을 반영했다. 1포트에 디펜딩 챔피언 파리생제르맹(PSG)을 시작으로 스페인 챔피언 레알마드리드, 잉글랜드 챔피언 리버풀, 독일 챔피언 바이에른뮌헨 등이 포함됐고 UCL 강호 맨체스터시티, 인테르밀란, 첼시, 보루시아도르트문트, 바르셀로나도 포함됐다.
2포트는 아스널, 바이엘04레버쿠젠, 아틀레티코마드리드, 벤피카, 아탈란타, 비야레알, 유벤투스, 아인트라흐트프랑크푸르트, 클뤼프브뤼허다. 3포트는 토트넘홋스퍼, PSV에인트호번, 아약스, 나폴리, 스포르팅CP, 올림피아코스, 슬라비아프라하, 보되글림트, 올랭피크마르세유다. 4포트는 코벤하겐, AS모나코, 갈라타사라이, 위니옹생질루아, 카라바흐, 아틀레틱클루브, 뉴캐슬유나이티드, 파포스, 카이라트가 편성됐다.
지난 시즌 UCL 본선에는 한국 선수가 역대 최다 수준이었다. 리그 페이즈 진출팀의 한국선수는 바이에른뮌헨의 김민재, 파리생제르맹(PSG)의 이강인, 츠르베나즈베즈다의 설영우, 셀틱의 양현준, 지로나의 김민수, 페예노르트의 황인범 등 6명이었다.
반면 올해는 3명으로 줄었다. 김민재와 이강인이 같은 소속팀에서 대회에 나서고, 뉴캐슬유나이티드에서 1군과 2군을 오갈 것으로 예상되는 박승수도 UCL 데뷔전을 노린다.
한국 선수 소속팀 페예노르트, 셀틱, 즈베즈다가 무더기로 예선 탈락을 당한 게 영향을 미쳣다. 이들이 모두 올라왔다면 올해 UCL 참가 선수도 6명일 수 있었다.
코리안 더비는 얼마든지 열릴 수 있다. 리그 페이즈 시스템에서는 같은 포트 팀끼리도 경기를 한다. 이미 지난 시즌에도 PSG와 바이에른이 리그 페이즈에서 맞붙은 바 있다. 한편 토트넘이 UCL에 복귀했지만 손흥민이 이 팀 소속이 아니라는 점도 아직 낯설다.
조추첨은 29일 진행된다.
▲ 2025-2026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리그 페이즈 진출팀 및 포트
1번 포트 : 파리생제르맹(프랑스), 레알마드리드, 바르셀로나(스페인), 맨체스터시티, 리버풀, 첼시(잉글랜드), 바이에른뮌헨, 보루시아도르트문트(독일), 인테르밀란(이탈리아)
2번 포트 : 아스널(잉글랜드), 바이엘04레버쿠젠, 아인트라흐트프랑크푸르트(독일), 아틀레티코마드리드, 비야레알(스페인), 벤피카(포르투갈), 아탈란타, 유벤투스(이탈리아), 클뤼프브뤼허(벨기에)
3번 포트 : 토트넘홋스퍼(잉글랜드), PSV에인트호번, 아약스(네덜란드), 나폴리(이탈리아), 스포르팅CP(포르투갈), 올림피아코스(그리스), 슬라비아프라하(체코), 보되/글림트(노르웨이), 올랭피크마르세유(프랑스)
4번 포트 : 코펜하겐(덴마크), AS모나코(프랑스 리그 소속), 갈라타사라이(튀르키예), 위니옹생질루아(벨기에), 카라바흐(아제르바이잔), 아틀레틱클루브(스페인), 뉴캐슬유나이티드(잉글랜드), 파포스(키프러스), 카이라트(카자흐스탄)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