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건설 관련 업계는 여전히 국내외 시장을 크게 좌우하는 요소로 꼽힌다. 특히 1줄에 불과한 기사만으로도 엄청난 파장을 야기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이에 본지에서는 'E(E&C)·M(materials)·R(recycle) 카드'를 통해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GS건설(006360)이 건설업계 최초 AI 기반 설계도면 검토 시스템을 현장에 시범 도입, 특허 출원까지 마쳤다.
이 기술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으로 도면을 검토, 비교를 자동화 하는 기능이 핵심이다. AI가 설계 도면을 인식하고, 이를 구조화해 빠르고 정확하게 오류를 탐색하고, 기존 도면과 업데이트 된 도면의 비교를 통해 변경된 히스토리를 자동으로 관리한다.
GS건설은 시공 오류를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한 시공 환경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이번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설계 변경 사항은 자동으로 기록돼 체계적인 버전 관리가 가능해 졌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협업 환경이 구성돼 실시간으로 이슈 공유와 부서 간 연계 업무가 수월해 졌다.
GS건설은 AI기반 설계 적정성 검토, 드론, 로봇 연계 철근 배근 자동 검측 등 시공 단계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GS건설 관계자는 "반복적이거나 고위험 작업에 AI 기술을 적극 도입해 인적 오류와 산업 재해를 예방하고, 설계부터 시공까지 전 과정에서 구조 안전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이에스동서(IS동서)가 한부모가정 심리 상담 지원 사업 '네 마음을 보여줘' 후원을 위해 홀트아동복지회에 기부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
'네 마음을 보여줘'는 홀트아동복지회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는 심리 상담 지원 사업이다. 한부모가정이 겪는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건강한 일상과 자립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아이에스동서가 지원한 사업비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한부모가정 부모와 아동을 대상으로 전문 심리 상담 프로그램 및 정서 활동 지원, 놀이·미술·언어치료, 양육 코칭 등에 지원될 예정이다.
아이에스동서 관계자는 "한부모가정은 양육과 생계를 동시에 책임지는 상황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후원이 정서적 회복과 자립에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홀트아동복지회 관계자는 "이번 후원을 통해 한부모가정이 심리적 회복과 자립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감사를 전했다.
동부건설(005960)이 '동국대학교 로터스관 신축공사'를 수주했다.
이번 사업은 서울 중구 동국대 중문(혜화문) 일대에 연면적 2만6432㎡ 규모로 들어서는 교육·연구 복합시설을 조성하는 것이다.
로터스관은 본관(지하 3층, 지상 3층)과 별관(지하 6층, 지상 2층)으로 구성되며 △대형 컨벤션 시설 △학생 복지·편의시설 △박물관 및 전시설 △불교 교육·연구 공간 등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조성된다.
총 공사금액은 약 736억 원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36개월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축적된 기술력과 품질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최고의 시공 성과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DK아시아가 로열파크씨티 입주민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인천 대표 대학병원인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과 함께하는 '건강 나눔' 행사를 진행한다.
DK아시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프리미엄 리조트 라이프를 완성해 건강한 쉼과 일상이 곧 힐링이 되는 로열파크씨티의 입주민 전용 로열 웰니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이다. 8월 첫 번째 강연을 시작으로 11월까지 총 4회에 걸쳐 대학병원 교수들이 직접 대면으로 건강 나눔 무료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첫 강연은 오는 29일 오후 3시,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 주택전시관에서 열린다. 강연자는 국제성모병원 신경과 김혜윤 교수다. 이후 9월에는 심장내과 교수가 환절기 심장질환에 대해, 10월에는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소아 응급상황 대처법을, 11월에는 신경외과 교수가 뇌혈관 질환과 뇌동맥류의 예방 및 관리법을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DK아시아 조재만 대표는 "이번 건강 나눔 행사는 인천 최초로 인천 대표 대학병원 의료진이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건강 의료 정보를 비대면이 아닌 대면 강의를 통해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이라며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리조트 도시를 완성하여 로열파크씨티즌들이 일상 속에서 건강한 쉼과 힐링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DK아시아는 지난 4월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국제성모병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로열파크씨티 입주민을 위한 의료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이를 통해 입주민들은 비대면 의료 서비스가 아닌, 국내 최초 입주민 전용 다이렉트 의료 서비스를 통한 신속한 진료 안내 및 예약, 맞춤형 건강 정보 제공 등 다양한 메디컬 혜택을 현재 누리고 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