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HD한국조선해양이 마스가(MASGA) 프로젝트의 본격 가동을 앞두고 조선업 사업재편을 통한 K-조선 및 방산 분야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수주 확대에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는 27일 각각 이사회를 개최해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 양사 간 합병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향후 임시 주주총회 및 기업결합 심사 등을 거쳐 올해 12월 통합 HD현대중공업으로 새롭게 출범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재편은 양적·질적 대형화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최첨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절대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다.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이 대형 조선사 합병을 완료한 가운데, 통합 HD현대중공업 출범은 글로벌 1위 조선사의 합병이라는 점에서 시장 확대와 종합 역량 강화가 기대된다.
특히 이번 합병은 통합 HD현대중공업의 방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기가 될 전망이다.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국내 최다 함정 건조·수출 실적에 HD현대미포의 도크와 설비, 인력을 결합해 급성장 중인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 기회를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영국 군사 전문지 제인스(Janes)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글로벌 함정 신규 계약 시장 규모는 약 2100척, 36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통합 HD현대중공업은 방산 부문에서 2035년까지 연 매출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북극권 개발 수요 증가로 주목받는 쇄빙선 등 특수목적선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한다. 양사가 보유한 실적을 통합해 진입 기회를 넓히고 점유율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R&D와 설계 역량을 결집해 친환경 신기술 적용 범위를 중형선에서 대형선으로 확대, 개발 리스크를 줄이고 비용과 시간을 절감해 글로벌 친환경 규제 변화에 대응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통합 법인과 함께 조선 부문 해외사업을 담당할 투자법인을 싱가포르에 설립한다. 이 법인은 올해 12월 출범 예정으로, HD현대베트남조선·HD현대중공업필리핀·HD현대비나(가칭) 등 해외 생산거점을 관리하면서 신규 야드 발굴과 사업 협력을 총괄하는 허브 역할을 맡게 된다. 이를 통해 중국 조선사에 밀려온 벌크선·탱커 등 일반 상선 시장에서 점유율 회복과 해외사업 확대에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사업재편은 ‘더 넓은 시장’, ‘더 강한 조선’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고민한 결과”라며 “통합 법인 출범으로 시장 확대와 초격차 기술 확보를 이뤄내 미래 조선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합병은 HD현대미포 주주들에게 존속회사인 HD현대중공업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합병 비율은 HD현대미포 보통주 1주당 HD현대중공업 보통주 0.4059146주가 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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