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다양한 분야 지원 정책을 연계해주는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복합지원' 범위를 소상공인까지 확장한다. 관련 기관들과 즉각적으로 협의를 시작, 오는 10월 중 상호 안내체계를 마련한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금융위는 27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 본사에서 현장간담회를 개최, 맞춤형 복합지원 사업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애로사항을 듣고 개선방안을 발굴했다.
맞춤형 복합지원은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상담을 할때 공공마이데이터로 확보한 이용자 정보를 토대로 이용자에게 맞춤형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원 정책을 연계해주는 서비스다. 지난 1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간담회에는 맞춤형 복합지원 이용자들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직원들이 참석했다. 서금원 경영혁신본부장, 신용회복위원회 고객본부장 등도 간담회에 참여했다.
이용자들은 간담회에서 맞춤형 복합지원을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상담직원들은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동의를 받는 과정에서 왜 복합지원 이용이 필요한 지 설명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고 밝혔다. 또 "상담 후 이용자가 본인이 연계된 제도를 기억하지 못해 지원 기관이 후속 조치를 위해 연락할 경우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특히 "최근 폐업 등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서민금융·채무조정 상담이 많이 늘었다"며 "이들이 복합지원 제도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자산관리공사·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관련 기관과 연계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와 관계기관은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 중 즉각적 해결이 가능한 사안들을 연내 조치키로 했다.
소상공인 분야로의 복합지원 범위 확장을 위해 관련 기관들과 바로 협의를 시작, 오는 10월 중 서금원-신복위-한국자산관리공사새출발기금 담당 등 관련 기관간 상호 안내 체계를 마련한다.
또 상담과정에서 이용자가 복합지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담 예약자들에게 사전 안내 문자를 보내고, 상담 대기 시간 중 복합지원 홍보영상 시청을 유도할 계획이다. 상담 후에도 상담 결과 요약 문자를 송부키로 했다.
금융위는 "서민금융·채무조정 이용자들이 각종 지원을 몰라서 못 받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꾸준히 듣고, 이에 기초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1월 복합지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후 연계건수는 17만181건에 이른다. 고용연계는 6만424건, 복지연계는 10만9757건이었다. 금융위와 서금원·신복위는 복합지원이 이용자에게 꼭 맞는 고용·복지 정책을 찾아줄 수 있도록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상담 등 제도개선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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