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딱 두 가지 요구"…트럼프 선물 '거북선' 비밀 밝힌 명장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정부 딱 두 가지 요구"…트럼프 선물 '거북선' 비밀 밝힌 명장

이데일리 2025-08-26 20:40:0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채나연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기념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선물한 금속 거북선 모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의 해양 역사와 조선 기술의 상징이 담긴 이 선물에는 한미 조선 협력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원하는 뜻이 담겼다.

(왼쪽부터)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엄지손가락을 들어보이며 미소짓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선물한 금속 거북선 모형. (사진=연합뉴스, 뉴스1)


26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을 기념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거북선 모형, 퍼터 골프채, 카우보이 형태의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모자 등의 선물을 전달했다.

이 중 핵심 선물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선박 기술력을 상징하는 의미로 만들어진 가로 30㎝, 세로 25㎝ 크기의 ‘금속 거북선’ 모형이다. 이는 기계조립 명장인 오정철 HD현대중공업 기장이 제작했다.

오 명장은 지난 7월 말 외교부로부터 거북선 모형 제작 의뢰를 받았다. 거북선 모형 제작은 실제 선박 건조의 원리와 모형제작 기법이 결합한 형태로 제작에 관련된 특허만 9종일 만큼 다양한 공정과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울릉도로 휴가를 떠났던 그는 의뢰를 받자마자 울산으로 복귀했고 자신의 휴가 기간을 모두 할애해 모형 만들기에 들어갔다.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선물한 금속 거북선 모형. (사진=뉴스1)


외교부는 오명장에게 크게 두 가지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거북선 모형에 어떤 그림도 새기질 말 것과 금속 패널에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선물한다’는 간소한 문구를 넣어달라는 것이다.

이에 거북선 모형에 들어간 문양은 전면에 새긴 대한민국 명장 마크와 후면에 각인된 오 명장 본인의 직인뿐이라 한다.

오 명장은 보름간의 1차 제작 기간을 거친 뒤 회담 5일 전인 이달 20일 새벽 서울로 올라와 최종 조립을 마치고 외교부에 모형을 전달했다.

오 명장은 “거북선은 임진왜란 때 우리 민족을 구한 선박기술의 상징인데 제 모형이 이번 회담에서 국익에 도움이 됐다는 점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현장 기술자로서 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선물한 서명용 펜. (사진=대통령실 제공)


한편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준비된 세 가지 선물 외에 예정에 없던 한가지 선물을 더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기념하는 서명식에서 갈색빛이 도는 두꺼운 두께의 펜으로 방명록을 작성하는 모습을 보고 “직접 대통령이 가져오신 건가”라고 질문하며 관심을 가졌다. 이에 이 대통령은 미소와 함께 양손을 들어 보이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펜을 가져도 좋다는 제스처를 취한 뒤 이를 선물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해당 펜에 대해 “두 달에 걸쳐 수공으로 제작한 펜 케이스에 서명하기 편한 심을 넣어 제작했고 펜 케이스에는 태극 문양과 봉황이 각인되어 있다”며 “이 대통령이 공식 행사 시 서명용으로 사용하려 제작한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펜은 국내 수제 만년필 제작업체 ‘제나일’이 대통령실의 요청을 받아 약 두 달간 제작한 하나뿐인 제품으로 펜심은 시중에 판매 중인 모나미 네임펜이 다듬어져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