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노조 "수천억원 규모 수출 협상 지연...사장 인선 서둘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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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노조 "수천억원 규모 수출 협상 지연...사장 인선 서둘러야“

한스경제 2025-08-26 18:31:2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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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 사옥./KAI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 사옥./KAI

|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차기 사장 인선 지연과 관련해 "회사와 항공우주산업 전반에 공백과 혼란이 확대되고 있다"며 조속한 인선을 촉구했다.

KAI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장 부재로 인한 부작용은 이미 현실이 되고 있다”면서 “KF-21 양산 준비, FA-50 수출, 수리온 헬기, 유지·보수·정비(MRO) 사업 등 핵심 사업이 줄줄이 늦춰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천억원 규모의 수출 협상도 결론을 내리지 못해 현장의 불안은 커지고 있으며 지난 2분기 KAI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강구영 전 사장은 새 정부 출범 직후 대주주인 한국수출입은행을 방문해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지난달 1일 조기 퇴임했다. 현재는 차재병 부사장이 대표이사 직무를 대행하고 있다.

노조는 당초 강구영 사장의 임기 만료 시점인 9월 초 전후로 후임 사장의 인선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재명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일정과 수출입은행장 인선 지연이 겹치며 KAI 사장 인선도 지금까지 제자리걸음이라고 토로했다.

이는 단순한 인사 지연이 아닌 국가 전략산업을 무너뜨리는 심각한 위기라는 주장이다. 정부의 관리 책임 소홀도 도마 위에 올랐다.

노조는 “정부가 시간을 허비하는 사이 주요 사업은 표류하고 회사와 항공우주산업의 위기는 더 깊어지고 있다” 비판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 ‘인공지능(AI) 기반 K-방산 글로벌 4대 강국’ 실현을 공약한 것과 달리 현 정부와 여당은 KAI를 감사 대상으로 지목하며 사장을 조기 퇴임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노조는 “사장이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대안도 없이 사장 퇴임을 압박한 정치권과 이를 방치한 정부가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KAI 노조 관계자는 “정부는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책임 있는 인사를 통해 국민과 임직원의 눈높이에 맞는 사장 인선을 조속히 마무리해야 한다”며 “국가 방위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정부가 현명하고 신속한 결정을 내려줄 것을 간곡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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