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당대표' 통일교 지원받은 정황…특검, 배후 김건희 의심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기현 당대표' 통일교 지원받은 정황…특검, 배후 김건희 의심

연합뉴스 2025-08-26 12:41:09 신고

3줄요약

건진법사-통일교 前간부 문자 확보…"최고위원엔 박성중·조수진·장예찬"

통일교 현안 캄보디아에 金 데려가려한 정황도…金 "그게 가능하냐" 반박

서울중앙지법 나서는 김건희 여사 서울중앙지법 나서는 김건희 여사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5.8.12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재하 이의진 기자 =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2023년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시 통일교가 김기현 의원의 당 대표 선출을 지원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26일 파악됐다.

특검팀은 배후에 김 여사가 있다고 보고 전날 조사에서 김 여사와 건진법사 전성배씨에게 해당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통일교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정황이 담긴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구속기소)과 전씨 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씨는 2023년 2월 초 윤씨에게 보낸 문자에서 "당 대표 김기현, 최고위원 박성중 조수진 장예찬으로 정리하라네요"라는 취지로 언급하자 윤씨가 "움직이라고 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실제로 김 의원은 당 대표에, 조수진 의원과 장예찬 의원은 최고위원에 각각 선출됐다.

특검팀은 전씨가 김 여사에게 문자메시지 내용을 보고했고 이후 김 여사가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다.

앞서 특검팀은 윤씨와 전씨가 2023년 3월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권성동 의원을 당 대표로 밀기 위해 통일교 교인들을 당원으로 가입시키려 했다는 정황도 파악한 바 있다.

당시 윤씨는 문자메시지로 전씨에게 "윤심은 정확히 무엇입니까", "전당대회에 어느 정도 규모로 필요한가요"라고 물었고, 전씨는 "윤심은 변함없이 권"이라며 권 의원을 지목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권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지원 대상을 김 의원으로 변경한 것으로 특검팀은 의심하고 있다.

특검팀은 윤씨가 전씨를 통해 통일교의 캄보디아 메콩강 개발사업 지원 등을 청탁하면서 김 여사를 캄보디아에 데려가려 했다는 정황이 담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는 2023년 12월 초 윤씨가 전씨에게 "내년 1월에 캄보디아에 같이 들어가자"라는 취지로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전씨는 이에 "여사님이 총선 전엔 해외 금지령을 내렸다"고 답했다고 한다.

그러자 윤씨는 "신임 수상과 관계도 트고 좋은 자리니 한 번 더 여쭤보라"는 취지로 다시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전날 김 여사에게 이러한 문자메시지 내용을 제시하며 김 여사를 추궁했고, 김 여사는 "그게 가능합니까"라고 반문하며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 측은 해당 문자메시지는 윤씨와 전씨의 일방적인 대화 내용일 뿐이며 김 여사와는 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특검팀은 오는 27일 오전 10시에 특검팀 사무실에 나와 조사받으라고 통보했지만 김 여사 측은 건강상 이유를 들어 하루 늦은 28일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는 김 여사를 재판에 넘기기 전 마지막 소환조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여사의 구속 기한은 오는 31일이다. 특검팀은 이르면 오는 29일께 김 여사를 구속기소할 예정이다.

jaeha67@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