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차기 사장 인선이 2개월째 지연되며 국가 핵심 방산업체의 경영 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다.
사장 부재로 인해 수천억 원 규모의 수출 협상이 지연되고 주요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지자, KAI 노동조합이 정부의 신속한 인선 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KAI 노동조합은 26일 성명서를 통해 "사장 부재로 인한 부작용이 이미 현실이 됐다"며 "정부는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조속히 책임 있는 KAI 사장 인선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구영 전 사장의 임기가 만료된 9월 초를 기점으로 KAI는 현재까지 약 2개월간 사장 공백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당초 9월 초 전후로 후임 인선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대통령 해외 순방 일정과 최대 주주인 수출입은행장 인선 지연이 겹치면서 KAI 사장 선임도 계속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장 공백의 부작용은 이미 가시화하고 있다. KF-21(KAI 파이터) 양산 준비 작업과 FA-50 경공격기 수출, 수리온 헬기, MRO(정비·수리·점검) 사업 등 KAI의 핵심 사업들이 줄줄이 지연되고 있다.
실제로 KAI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했으며, 업계에서는 방산 수출 계약 실행 지연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노조는 이번 사태의 책임이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 'AI 기반 K-방산 글로벌 4대 강국(G4)' 실현을 공약했지만, 정권과 여당이 KAI를 감사 대상으로 지목하며 강구영 사장을 조기 퇴임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대안도 없이 사장 퇴임을 압박한 정치권과 이를 방치한 정부가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사장이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낫다는 분명한 사실을 정부가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항공우주산업은 정부가 지정한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로, 반도체·배터리와 함께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힌다.
KAI는 국내 유일의 완제기 개발·생산 업체로서 KF-21 전투기 개발과 수출을 통해 글로벌 방산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다.
노조는 "국가 방위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정부가 현명하고 신속한 결정을 내려줄 것을 간곡히 촉구한다"며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국민과 임직원의 눈높이에 맞는 책임 있는 인사를 조속히 마무리해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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