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인하의 구체적인 시행 시점 등 핵심 쟁점에서 명확한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26일(현지시간 25일)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서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산 자동차 관세 문제, 경제 협력, 안보 현안, 북핵 문제 등을 집중 논의했다.
앞서 양국은 지난 7월 말,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에 적용하는 25% 관세를 15%로 낮추기로 합의했다. 다만 명확한 발효 시기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여전히 25% 관세를 부과해 왔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이번 회담에서 양국 관계의 경제 부문 협력 강화를 논의, 완성차 과세 인하 적용 시기 등 구체적인 협의가 있을 거란 예측도 나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우리는 원래 약속한 합의대로 간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으며, 완성차 관세 인하의 구체적인 집행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완성차 업계는 관세 인하 효과를 기대하면서도 실제 적용 시기가 확정되지 않아 하반기 경영에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25%에서 15%로 관세가 대폭 줄어들었지만, FTA(한미자유무역협정) 효과도 상실했기 때문에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타격이 더 크다”며 “이번 관세율 조정 조기 발효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그룹 등 정부와 기업은 관세율이 15%로 낮아지더라도 한미 FTA 당시의 0% 관세와 비교할 때 경쟁력 약화 우려가 여전한 만큼, 연구개발 투자 확대, 현지 생산 강화, 수출 다변화 등 중장기 대응 전략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같은 날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4년간 미국에 총 260억달러, 한화 약 36조원 규모를 투자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는 3월에 발표했던 210억달러에서 50억달러가 증가한 것이다. 현대차그룹의 투자는 제철, 자동차, 로봇 등 미래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루이지애나 주에 270만 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건설해 저탄소 고품질 강판을 자동차 등 미국 내 핵심 전략산업에 공급할 계획이다. 철강부터 부품, 완성차에 이르는 가치사슬을 미국 내에서 구축해 경쟁력을 높이려는 전략이다.
자동차 생산 능력도 확대한다. 지난해 70만대였던 미국 완성차 생산능력을 대폭 늘리고 전기차, 하이브리드, 내연기관 차 등 다양한 차종을 선보여 미국 소비자의 수요에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부품 및 물류 그룹사도 설비 증설을 통한 부품 현지화율 제고와 배터리팩 등 핵심 전기차 부품의 현지 조달을 추진해 공급망을 강화한다. 여기에 3만대 규모 로봇 공장 신설도 포함된다. 이를 통해 신설 로봇 공장은 미국 내 로봇 생산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미래 자동차 및 모빌리티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AI,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등 첨단 신기술 분야에서 미국 주요 기업들과 협력도 확대 중이다.
한편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자동차 관세 외에도 북한 문제, 방위산업 및 조선업 분야 투자 확대, 한미 동맹의 경제·안보 확장, 미래 신산업 분야 협력 등이 폭넓게 다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대화 재개 의사를 표명하며 한반도 평화 및 안정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기도 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