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철회 3조원 '동해가스전 CCS 실증' 사업 재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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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타 철회 3조원 '동해가스전 CCS 실증' 사업 재시동

모두서치 2025-08-26 06:21: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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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뉴시스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문턱을 넘지 못할 것이란 우려에 철회됐던 '동해가스전 활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실증사업'이 다시 동력을 얻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26일 이재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르면 이달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 예타를 재신청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은 울산·부산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허브터미널에서 압축·액화한 후, 해저 파이프를 통해 동해 폐가스전 고갈저류층에 주입·저장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월 예타 대상에 선정됐으나, 산업부는 통과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해 최근 예타를 자진 철회했다.

업계에서는 산업부가 예타 통과를 목표로 경제성 분석(BC)을 보완해 재신청할 것으로 내다본다.

이를 위해 탄소의 사회적 비용(SCC)을 주요국 수준으로 높여 반영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SCC는 탄소 1t(톤) 배출로 초래되는 환경·경제·사회적 손실을 화폐 단위로 추정한 개념이다.

우리나라의 SCC 산정치는 미국 등 주요국보다 낮은데 이를 상향 조정하면 BC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사업 추진 일정과 총사업비는 종전 계획대로 진행한다.

동해가스전 CCS 실증사업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 추진되며, 총사업비는 2조9529억원이다. 정부 재정이 약 9000억원, 한국석유공사 재원 1조원, 민간 자금 9000억~1조원 가량이 투입된다.

시행 주체인 한국석유공사는 2028년부터 이산화탄소를 주입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다만 예타 단계에서 일정이 지연된 만큼 실제 사업 착수가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동해가스전 CCS 실증사업 본격 추진으로 산업부는 2030년부터 연간 120만t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내 최초 탄소 저장 실증 사업이 개시된다면 이산화탄소포집·저장·활용(CCUS) 기술 고도화를 비롯해, 정부의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7억2760만t) 대비 2030년(4억3660만t) 40% 감축하기로 했으며, 이 중 CCUS를 통해 1120만t을 줄이기로 목표 잡았다.

새 정부 역시 CCUS 기술 확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재명 정부의 첫 연구개발(R&D) 예산안을 통해 CCUS 핵심기술 확보를 지원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예타 통과를 위해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진행하면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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