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역별 특성에 맞춘 예산 및 실증 지원을 통해 도심항공교통(UAM)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예산 지원형 ▲R&D(연구개발) 및 실증 연계형 ▲전문기관 컨설팅 지원형 등으로 구분해 'K-UAM 시범사업' 사업화를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지원계획은 지난 4월 공고한 '2025년 도심항공교통 지역시범사업 지원 공모'에 지원한 사업을 서면 평가와 현장 실사, 발표 평가를 거쳐 지자체의 사업계획을 토대로 지원 방향을 마련했다.
우선 예산 지원형은 사업의 실현 가능성이 높고, 사업계획이 구체적인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제주도는 제주공항과 지역 관광거점을 연결하는 관광 노선을, 대구·경북은 산불감시, 고속도로 사고모니터링 등 공공형 사업을 계획하고 있어 국토부가 버티포트 설계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구·경북은 사업계획 수립도 지원한다.
전남·경남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남부권 광역 관광 개발계획'에 따라 버티포트 인프라 등 관광기반 구축을 위한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시범운용구역 지정 등 제도적 측면 지원을 병행하기로 했다
울산과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R&D 및 실증 연계형 지원을 추진한다. 울산은 UAM을 통한 태화광과 울산역을 잇는 대체 교통망을 계획하고 있다. 국토부는 UAM 핵심기술개발 R&D 실증지로 버티포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도권은 인천·김포공항과 수도권 도심을 연결하는 공항셔틀노선을 계획하고 있어, 국토부가 올해 아라뱃길(청라~계양), 내년에는 킨텍스~대덕·수색비행장~김포공항으로 도심지 실증 시설을 구축해 시범사업과 연계할 계획이다.
UAM 도입 효과와 확산 잠재력이 높은 부산과 충북에는 국토부를 비롯해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산하 전문기관의 전문 컨설팅을 지원한다.
부산은 부산역~해운대 연결 교통·관광 통합형 사업을 계획하고 있어, 국토부가 버티포트 개발 규제사항과 대형 선박, 교량 등 주변 장애물을 고려한 제도·기술적 컨설팅을 지원한다.
산불 등 재난대응 헬기의 UAM 대체 사업을 추진하는 충북에는 버티포트 입지 구체화와, 충청권 초광역 연계 방향에 대한 사업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전북, 강원, 충남 등 공모를 신청하지 않은 지자체에 대해서도 자체검토 중인 거점역 중심 버티포트 구축 계획 등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의 컨설팅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지역실정에 맞는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K-UAM 서비스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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