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주민 주체 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 주민 맞춤형 상담 창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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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 “주민 주체 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 주민 맞춤형 상담 창구 운영”

경기일보 2025-08-25 15:53:2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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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가 재개발·재건축 현장지원센터에 설치한 ‘정비사업 상담창구’에서 공무원이 주민들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광명시 제공
광명시가 재개발·재건축 현장지원센터에 설치한 ‘정비사업 상담창구’에서 공무원이 주민들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광명시 제공

 

광명시가 재개발·재건축사업 관련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맞춤형 지원을 하기 위해 ‘정비사업 상담창구’를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25일 시에 따르면 상담창구는 시 재개발·재건축 현장지원센터에 마련됐으며 정비사업 전문 직원이 상주해 주민들에게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한다.

 

그동안 일방적인 교육과 설명 중심이었던 센터 운영 방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주민과 소통을 통해 양방향으로 개개인의 상황을 고려한 일대일 상담까지 제공하고 있다.

 

최근 하안·철산동 일대를 중심으로 재개발·재건축이 활발히 추진되고 다양한 사업 방식이 적용되면서 주민들이 체감하는 상담 수요는 갈수록 늘고 있다.

 

시는 이를 선제적으로 반영해 상담 구를 운영, 현장 중심 행정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하안동에 거주하는 A씨(50대)는 “재개발 절차가 복잡했는데 상담창구에서 상담받아 보니 한눈에 정리됐다”며 “앞으로도 이런 자리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철산동 아파트 주민 B씨(40대)도 “재건축을 추진하면서 주민 간 갈등이 많았는데 전문가 상담 덕분에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논의할 수 있어 신뢰가 생겼다”고 강조했다.

 

시는 앞으로 법률, 회계, 감정평가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비사업 자문단(가칭)’을 구성해 상담 기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민 갈등을 조정하고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해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정비사업 추진을 도울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정비사업은 단순한 개발이 아니라 주민 삶과 공동체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며 “주민이 진정한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행정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9월 개소한 현장지원센터는 다양한 교육과 지원을 통해 주민 참여를 유도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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