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천문·천체물리올림피아드 韓대표단 전원 메달…금3·은1·동1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국제천문·천체물리올림피아드 韓대표단 전원 메달…금3·은1·동1

모두서치 2025-08-25 10:03:02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국제천문및천체물리올림피아드에 참가한 한국대표단 전원이 메달을 목에 걸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제18회 국제천문 및 천체물리올림피아드에서 한국대표단이 금메달 3명, 은메달 1명, 동메달 1명으로 전원이 메달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인도 뭄바이에서 진행된 이번 국제천문및천체물리올림피아드에는 총 64개국의 288명 학생이 참가했다. 한국대표단은 민지호(대전과학고3), 오승민(경기과학고3), 정태훈(서울과학고3) 학생이 금메달, 유찬영(서울과학고3) 학생이 은메달, 이용건(경기북과고3) 학생이 동메달을 수상했다.

제18회 국제천문및천체물리올림피아드는 나흘에 걸쳐 이론 시험(5시간), 관측 시험(성도와 망원경·천체투영관 분야 각 하루씩), 자료분석 시험(4시간)으로 진행됐다. 평가 비중은 각각 50%, 25%, 25%다.

이론 시험은 ▲천체물리 기본개념 ▲시간·좌표 ▲행성·항성계 ▲성간물질 ▲우주론 ▲관측기기 분야에서 출제된다. 올해는 '블랙홀의 호킹복사', '항성의 내부 구조와 진화' 등 총 12문제가 출제됐다.

관측 시험의 경우 ▲성도와 망원경 관측분야는 반사망원경을 이용해 가상의 중력렌즈 현상을 관측하고 배경 퀘이사의 시간 지연을 측정하기 등 2문제가 출제됐고 ▲천체투영관 관측분야는 지름 26m 규모의 돔 내부에서 외계 행성의 고리에 맺힌 그림자를 분석해 고리의 너비를 계산하기 등 2문제가 출제됐다.

자료 분석 시험은 다양한 축적의 그래프용지 등을 활용해 천문데이터를 계산 및 분석하는 시험이다. '코로나 질량방출의 지구 도달 시간' 계산 등 2문제가 출제됐다.

한국대표단을 이끈 윤성철 한국천문학회 한국천문올림피아드위원회 단장은 "전 세계에서 모인 영재들의 우주를 향한 뜨거운 열정을 함께 느며 뉴스페이스 시대에 천문학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며 "우리 대표단 학생들이 수상을 통해 우주를 향한 꿈에 한 발 더 다가가는 귀한 기회가 되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