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스마트폰, 컴퓨터, TV, 기타 등등. 우리는 일어나서 잘 때까지 전자제품으로 시작해 전자제품으로 끝나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야말로 요지경이다. 간혹 인간이 기계를 작동하는 건지, 기계가 인간을 작동하는 건지 헷갈릴 정도다. 하지만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요지경 세상에서는 편리하고 유용하면 장땡이다. 우리들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나아가 일생생활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줄 가지각색의 전자 이슈들을 선별했다.
◆삼성전자, AI 가전에 One UI 탑재
삼성전자(005930)는 다음 달부터 2024년 이후 출시된 AI 가전을 대상으로 'One UI'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 삼성전자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삼성은 모바일·TV·가전 전반에 걸쳐 통합된 소프트웨어 경험을 제공한다. 갤러리, 빅스비, 삼성 TV 플러스 등 주요 앱 서비스도 모바일·TV와 동일한 UI를 지원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
업데이트로 인공지능(AI) 기능도 한층 강화된다. 적용 대상 기기도 확대된다.
우선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AI 홈' 터치스크린 탑재 냉장고에는 맞춤형 정보를 자동 추천하는 '나우 브리프'가 추가된다. 해당 기능은 2026년 적용 예정이다.
냉장고에서 빅스비를 호출하는 방식도 다양해진다. 기존 음성 명령 외에 화면을 두 번 두드려서도 호출할 수 있다. △목소리를 구별해 개인 맞춤 기능을 제공하는 '보이스 ID' △신선식품 37종을 자동 인식하는 'AI 비전 인사이드 2.0'은 2024년 이후 출시된 스크린 탑재 냉장고로 확대 적용된다.
삼성의 보안 솔루션 '녹스'도 확대된다. 블록체인 기반 '녹스 매트릭스'는 와이파이 기능을 갖춘 2024년형 냉장고·세탁기에 적용돼 기기간 위협 탐지와 보호 기능을 강화한다.
32형·7형 스크린이 탑재된 냉장고와 세탁건조기에는 연결된 기기의 보안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녹스 대시보드'가 적용된다.
삼성은 2024년 이후 출시된 와이파이 가전에 대해 최대 7년간 One UI 무상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LG전자, 'LG 갤러리+' 서비스 신규 출시
LG전자(066570)가 취향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LG 갤러리 플러스(LG Gallery+)'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독자 스마트TV 플랫폼 webOS의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기 위한 일환이다.
ⓒ LG전자
LG 갤러리 플러스는 LG TV를 디지털 액자로 활용해 미술 작품이나 게임 이미지 등 4000여 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영국 내셔널 갤러리 런던,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등 세계 주요 미술관의 전시 작품도 TV로 즐길 수 있다.
특히 서비스 기획 단계부터 고객 의견을 반영한 점이 특징이다. 명화뿐 아니라 게임·영화 이미지까지 지원한다. LG전자는 고객 인터뷰를 통해 게임 일러스트와 영화 포스터에 대한 수요를 확인하고, 유럽 최대 게임사 유비소프트(Ubisoft)와 협력했다. '어쌔신 크리드' 풍경이나 '레인보우 식스 시즈' 액션 장면을 TV 화면으로 즐길 수 있으며, AI로 생성한 이미지를 배경화면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취향 맞춤 큐레이션과 작품 분위기에 어울리는 음악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BGM 기능도 추가됐다.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원하는 이미지를 스크린세이버나 AOD(Always On Display)로 설정할 수 있다.
LG 갤러리 플러스는 한국, 미국, 영국, EU 20개국 등 23개국에서 출시됐다. 대상 모델은 2023년 이후 출시된 UHD 이상 TV와 2022년 출시된 OLED·8K TV로, 모델과 소프트웨어 버전에 따라 순차 적용 중이다.
정기 구독은 webOS의 자체 결제 시스템인 'webOS 페이'를 통해 가능하다. 결제 수단을 한 번 등록하면, TV 리모컨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정식 출시 전인 150여개 국가에서는 100여개의 무료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전자랜드, 가전 구매 고객 대상 '베트남 골프여행 초청' 프로모션
전자랜드가 전국 직영점과 공식 온라인몰에서 가전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베트남 골프여행' 초청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전자랜드
이벤트 기간은 오는 10월12일까지다. 행사 조건을 충족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50명(1인 2매, 총 100매)을 선정해 골프 여행권을 증정한다.
응모 방법은 △전국 직영점에서 삼성전자 또는 LG전자 가전을 1500만원 이상 구매 △전자랜드 제휴카드로 800만원 이상 단일 결제 △휴대폰·IPTV·인터넷 동시 구매 시 자동 응모가 있다. 또한 공식 온라인몰에서 500만원 이상 구매하거나, 프로모션 페이지 내 미션을 완료해도 추첨 대상이 된다.
여행은 11월 중 두 차례, 각각 3박 5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당첨자에게는 왕복 항공권, 골프텔 숙박, 조·석식이 제공되며, 3일간 총 54홀 라운딩이 포함된다. 3~4일 차 라운딩 후에는 현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시내 투어도 마련된다.
◆로보락, 아동·청소년 교육격차 해소 위한 '배움이 자라는 기부런' 동참
로보락이 오는 10월25일 서울 구로구 안양천 체육공원에서 열리는 '배움이 자라는 기부런, 런앤런(RUN&LEARN)'에 후원사로 참여한다.
ⓒ 로보락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함께하는 사랑밭이 주최하고 서울특별시가 후원하는 기부형 마라톤 캠페인이다. 교육 기회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로보락은 시민들이 나눔의 가치를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이번 후원에 동참했다.
기부런은 참가자들의 땀과 발걸음이 아이들에게 배움의 기회로 이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참가비 전액은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교육 격차 해소 활동에 쓰인다.
마라톤은 5km와 10km 두 코스로 진행된다. 현장 참가자 1500명과 비대면 참가자 500명을 포함해 총 20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현장 참가자는 안양천 신정교 하부 코스를 달리고, 비대면 참가자는 원하는 장소에서 달린 뒤 앱으로 기록을 인증하면 된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기능성 티셔츠, 반다나, 에너지젤 등으로 구성된 참가 키트가 제공된다. 완주자에게는 인증서, 메달, 기부 증서도 수여된다.
행사는 오전 8시 등록을 시작으로 스트레칭, 기부런, 축하 공연, 시상식, 럭키드로우 순으로 진행된다. 현장에서는 체험 프로그램과 버스킹 공연도 마련된다. 럭키드로우에서는 로보락 프리미엄 청소기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참가 신청은 8월31일까지 가능하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