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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A대형마트 테넌트(임대매장) 구역에서 분식 매장을 운영 중인 김모씨는 최근 정치권의 대형마트 주말 의무휴업 법제화 추진 가능성에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모처럼 주말을 맞아 매장은 김밥과 튀김을 사려는 가족 단위 고객들로 붐볐지만, 김씨의 표정은 무거웠다. 그는 “대형마트 안에 있다고 대기업인 줄 아는 분들이 있는데, 우리는 사용한 만큼 수도, 전기 등 공과금 따로 내고 임대료도 다 부담하는 자영업자”라며 “법이 바뀌면 왜 우리가 피해를 봐야 하느냐”고 토로했다.
의무휴업 강화 논의에 대형마트 등 쇼핑몰 내 자영업자들이 들끓고 있다. 휴업일을 다시 일요일로 고정하는 방안이 여당 일부에서 언급되자 “주말은 생계의 끈”이라는 하소연이 곳곳에서 터져 나온다. 매출 비중이 절대적인 주말 영업 제한은 폐업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짙다. 한 키즈카페 운영자는 “맞벌이 부모들이 주로 주말에 아이를 맡기는데, 장사를 접으라는 말로 들린다”고 했다.
마트 내 자영업자들은 현재 입점 위치만 대형마트일 뿐, 골목상권과 다를 바 없다고 입을 모은다. B대형마트에서 생활용품 매장을 운영 중인 한 점주는 “근처 상권이 거의 죽어, 그나마 사람이 몰리는 입지를 찾아 대형마트에 들어온 것”이라며 “요즘은 온라인 때문에 평일 손님이 확 줄었는데, 주말 장사까지 막히면 진짜 버틸 재간이 없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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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는 최근 들어 단순 유통채널을 넘어 체험형 복합매장으로 바뀌고 있다. 의류·안경·키즈카페·식음료까지 다양한 소상공인들이 마트 임대매장을 통해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이마트(139480)(트레이더스 포함)만 보더라도 2600여개 임대매장 중 약 40%(960여곳)이 연매출 30억원 이하 자영업자들로 분류된다.
하지만 현행 법과 제도는 여전히 ‘마트 본사 vs 전통시장’이라는 이분법에 머물러 있어, 정작 매장 내에서 장사하는 소상공인들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제도 개선 시점이 도래했다고 본다. 이호택 계명대 경영학과 교수는 “대형마트 규제는 지나치게 단순화된 프레임에 갇혀 있다”며 “입점 자영업자 역시 유통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원인 만큼, 다양한 이해주체를 고려한 입체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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