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구회 ⑦ 道미술교육연구회
경기도미술교육연구회(이하 연구회)는 1992년 도내 중·고등학교 미술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설립한 교육 연구단체로, 미술교육의 전문성과 공공성을 30년 넘게 실현하고 있다.
안정희 회장(한국애니메이션고 교장)을 중심으로 현장 교사 중심의 민주적 운영을 통해 교육 현장과 정책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연구회는 ‘미술로 여는 미래,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 가능한 세상’을 비전으로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연구와 혁신 교수법 개발에 힘쓰고 있다. 매년 상·하반기 세미나, 교원미전, 사제동행전시회 등 교사·학생이 함께하는 창의적 전시와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며 감성·창의성·공감 능력 함양에 기여하고 있다.
2017년 한국미술교육연구회와 공동으로 교육부에 ‘학교예술교육방안’을 제안, 2018년 ‘학교예술교육활성화 방안’으로 채택돼 전국 학교에 적용되면서 미술교육 현장의 구조적 개선과 예술교육 확산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학교예술교육진흥법 제정 추진 등 정책 연계 활동도 지속하면서 최근 7회 연속 ‘경기도교육청 우수교육연구회’로 선정됐다.
연구회는 매년 다양한 주제와 방식으로 현장 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작가로서의 전문성 함양에도 힘쓰고 있다.
주요 성과로는 △2018년 수업 나눔 활성화·연수 확대 △2019년 미술대학 진로진학 세미나·사례집 발간 △2020년 비대면 하계 세미나·온라인 콘텐츠 개발 △2021년 한국미술교육연구회와 연합 세미나·디지털 매체 수업 연구 △2022년 한국미술교육연구회(KATRA)와 공동 학술대회·테마별 수업 나눔·조직 개편 △2023년 평화시민교육·진로진학 연구팀 신설·공공미술 프로젝트 △2024년 융합예술교육 모델 개발 전시·교육연구 FESTA 참여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AI와 미술교육: 창의적 융합의 새로운 지평’을 기조 강연으로 한 하계 세미나와 수업사례 나눔이 있었으며, 전·현직 교원작가크루 활동을 통한 제31회 교원미전·제11회 사제동행전 개최, 디지털국 신설 온라인 미술수업 참여 등이 이뤄졌다.
아울러 신규·저경력 교사 지원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업 설계·평가·전시 기획 등 실질적인 성장을 돕고 있다. 월 1회 온·오프라인 협의회를 통해 사례를 공유하고, 멘토—멘티 협력으로 교사 전문성과 공동체 역량을 함께 높이고 있다.
현재 미래수업설계, 미술에듀테크, 논술형평가, 예술공감전시, 진로진학 등 5개 전문 연구팀을 중심으로 AI·디지털 기술, IB 프로그램, 하이러닝 등을 반영한 미래형 수업 모델을 개발하며,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또 전국 단위 KATRA와 한국미술교육학회, 시·군 단위 네트워크를 통해 수업 공개, 공동 프로젝트, 교사 연수를 진행하며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에 힘쓰고 있다. 웹페이지,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 채널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소통과 협력을 확장하며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경기도미술교육연구회는 미술을 통해 학생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교육의 본질을 되찾는 여정을 교사들과 함께 걸어가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술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나아갈 것이다. 정은희 사무국장·오산 매홀중 교감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