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심희수 기자】 포스코퓨처엠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스탠다드 및 엔트리 전기차 시장까지 공급 가능한 양극재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됐다.
포스코퓨처엠이 프리미엄 전기차용 ‘울트라 하이니켈 양극재’와 ‘고전압 미드니켈 양극재’의 파일럿 개발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포스코퓨처엠은 현재 니켈 80% 이상의 고함량 양극재인 ‘N8x’ 중심의 프리미엄 양극재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N8x’를 능가하는 ‘울트라 하이니켈 양극재’는 니켈 함량을 95% 이상으로 늘림으로써 에너지밀도를 높여 주행거리를 극대화한 프리미엄 소재로, 포스코퓨처엠은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시장의 프리미엄급 전기차는 물론 미래교통으로 주목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에 공급할 목적으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울트라 하이니켈 양극재’는 니켈 함량이 높아 상대적으로 열안정성이 낮고 배터리 수명도 짧은 편이지만, 포스코퓨처엠은 단단한 입자구조로 충·방전 과정에서의 균열이 적은 단결정(single-crystal) 소재를 기존 소재와 복합해 요구성능을 확보했다.
포스코퓨처엠은 스탠다드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고전압 미드니켈 양극재’ 파일럿 개발도 완료했다. ‘고전압 미드니켈 양극재’는 고가인 니켈 함량 비율을 60% 내외로 낮춰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단결정화를 통해 충·방전 시 안전성은 더욱 높일 수 있는 소재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울트라 하이니켈’·‘고전압 미드니켈 양극재’ 파일럿 개발에 이어 국내외 완성차 및 배터리사 등 고객사 요청 시 적기에 생산·공급할 수 있도록 양산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5월 포스코퓨처엠은 GM,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제조사들이 LMR 배터리 채용 계획을 밝힌 가운데 포스코그룹 R&D를 총괄하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과 함께 LMR 양극재도 파일럿 개발을 마치고 연내 양산기술을 확보키로 했다.
LMR 양극재는 기존 생산라인을 활용해 비용을 줄이고 재활용성이 우수해 엔트리 전기차 시장을 빠르게 대체할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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