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도 부산으로, '북극항로' 속도…수산업은 '스마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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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도 부산으로, '북극항로' 속도…수산업은 '스마트화'

이데일리 2025-08-20 17:49:2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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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정부가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과 더불어 부산항을 ‘글로벌 거점항만’으로 키우고, 국적선사 HMM도 부산으로 옮긴다. 내년도 북극항로 시범운항에 돌입한다. 해운 경쟁력을 키우고, 미국과의 ‘MASGA’ 프로젝트라는 기회가 온 만큼 완전자율운항선박, 스마트·자동화 기술도 개발한다.

또 지속 가능한 어촌을 위해서는 스마트 양식 확대 등으로 지속적으로 생산량을 유지하고, 어촌 청년을 들어오게 하고, 각종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낙후된 어촌과 어업을 살리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무조정실은 20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공개했다.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해수부 부산 이전을 계기로 북극항로 개척에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내년 북극항로 시범운항과 더불어 상업 항로화, 부산항의 거점항만을 추진하겠다고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국가 해상수송력 20%를 달성하고, 5000t 이상 외항 선박의 친환경 전환율을 14%까지 끌어올리며 쇄빙컨테이너선 등 기술을 확보하기로 했다.

부산은 해수부 이전과 더불어 본격적인 ‘해양수도’가 된다. 또 정부와 지자체가 함꼐하는 ‘해운선사 이전협의회’를 띄워 HMM도 부산으로 함께 옮긴다. 친환경 선박 중심 전환, 국적선사 지원과 선원 육성 등 해상물류력도 강화한다.

부산의 심장인 부산항은 주요 ‘거점 항만’이 된다. 북극항로와 연계해 액화석유가스(LNG), 컨테언, 원유 등 부산항과 연계할 연계 항만을 키우고, 부산항은 친환경·스마트화해 ‘글로벌 물류허브’로 만든다.

특히 미국과의 조선업 협력이 대두되는 만큼 K-조선업을 본격 육성한다. 항해사 없이 완전 자율운항이 가능한 선박, 무탄소 선박, 스마트·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중소조선사를 위해서도 설계나 수주 비용 등 지원을 늘린다. 또 미국이 관심을 보이는 선박과 군 함정 등의 유지·보수·운영 등 신시장 개척에도 나선다.

수산업 분야에서는 △연 생산 400만t △어가소득 연 7000만원 △해양관광객 1700만명 달성이라는 청사진을 세웠다. 우리 수산물인 K블루푸드 수출을 연간 1000만 달러까지 해내는 기업 100개, 해양수산 유망기업 2000개 육성 등을 5년 안에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후위기라는 상황에 맞쳐 수산업 혁신을 추진한다. 어획량을 관리하기 위한 총허용어획량(TAC) 체계를 재편하고, 노후어선 감척과 청년 어선임대 등을 병행해 어선 구조조정과 청년 유입을 동시에 추진한다. 또 스마트양식화와 더불어 양식 품종 전환, 현재 30개인 재해보험 대상도 40개까지 늘린다.

어업인을 위해서는 퇴직연금을 마련하고, 청년 어업인도 주거·일자리·금융 등 패키지 지원을 통해 육성한다. 또 국가어항, 어촌뉴딜 3.0 등 ‘거점·집적화’를 통해 낙후된 어촌의 특성을 살린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또 해상풍력특별법에 따라 어업인이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바다의 탄소흡수인 ‘블루카본’도 확대하는 등 어촌의 환경·공익적 기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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