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오리온의 7월 실적 리뷰 결과, 러시아 법인의 활약이 두드러진 반면, 다른 해외 법인들은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국내에서는 참붕어빵 관련 비용이 발목을 잡으며 아쉬움을 남겼다.
7월 오리온의 법인별 단순 합산 매출액은 2,595억 원(YoY 5%), 영업이익은 413억 원(YoY -0.7%)을 기록했다. 한국 법인은 매출액 951억 원(YoY 3.4%), 영업이익 152억 원(YoY 0.7%)을 달성했다. 비스킷, 스낵 등 신제품 효과로 MT, 할인점, 이커머스, 편의점 채널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으나, 참붕어빵 회수 조치와 관련된 재고 폐기 비용이 발생하며 이익 성장을 제한했다. 특히 8월에는 42.6억 원의 추가 비용이 반영될 예정이다.
중국 법인은 매출액 987억 원(YoY -0.8%, 로컬 기준 -1%), 영업이익 168억 원(YoY -0.6%)을 기록했다. 간식점과 이커머스 채널은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내수 소비 둔화로 TT 채널이 약세를 보였다. 파이 제품은 부진했으나, 젤리와 껌은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제조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판관비 집행으로 이익 감소폭을 최소화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 386억 원(YoY -1.8%, 로컬 기준 6%), 영업이익 65억 원(YoY -11.0%)을 기록했다. 파이, 스낵, 젤리 제품이 고르게 성장했으나, 중동 전쟁 영향으로 수출이 제한적이었다. 원재료 가격 상승과 비우호적인 환율, 로열티 및 물류비 부담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액 271억 원(YoY 54.0%, 로컬 기준 40%대), 영업이익 28억 원(YoY 21.7%)을 기록하며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전년도 낮은 기저효과와 전 카테고리 출고 증가가 주효했다. 파이와 비스킷 제품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일부 국가와의 거래 조건 재협상으로 수출도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다만, 원가 및 판관비 부담으로 수익성 하락은 아쉬운 부분이다.
전반적으로 오리온은 러시아 법인의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다른 해외 법인의 부진과 국내 참붕어빵 관련 비용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코코아 등 원가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매출 성장률 또한 둔화되고 있어, 오리온의 향후 전략에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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