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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여행·여가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의 ‘여가·문화·체육 주례 조사’(19세 이상 성인 매주 500명, 연간 2만6000명 대상)에 따르면 올해 6월 2주까지 여가 유형별 관심도는 ‘오락·휴식’(60.9%)과 ‘관광·여행’(59.4%)이 최상위권을 형성했다. 이어 ‘운동·스포츠 직접 하기’(39.1%), ‘자기계발·자기관리’(37.9%) 순이었다. 사회교류(28.7%), 문화예술 관람(25.6%), 스포츠 관람(22.2%), 문화예술 직접 하기(10.4%)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2022년 이후 4년간 추이를 보면 ‘스포츠 관람하기’만이 유일하게 큰 폭 상승(+5.2%p)했다. 반면 ‘관광·여행’(-3.4%p), ‘운동·스포츠 직접 하기’(-2.8%p)는 줄었다. 경기침체와 고물가로 여가비 지출이 민감해진 결과다.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활동 대신 ‘가성비’ 높은 정적 여가가 대세가 됐다.
관심도가 늘어난 대표 활동은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이었다. 영상 시청(+3.5%p)과 현장 관람(+2.0%p) 모두 상승했다. 특히 20대의 관심도가 27.7%로 높았다. 청년층을 중심으로 팬덤과 온라인 커뮤니티가 확산된 영향이다. OTT, 유튜브, 유료방송 등 중계 채널이 다양해진 것도 상승세를 뒷받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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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활동 상위 25개 가운데는 국내여행(27.6%), 영상 콘텐츠 시청(23.2%), 해외여행(19.6%)이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유형별로는 오락·휴식이 9개로 가장 많았다. 오락·휴식 중에서도 ‘영상 콘텐츠 시청’의 관심도가 눈에 띄게 늘었다(+3.3%p). 실제 상승세를 보인 세부 활동은 영상 콘텐츠 시청, 국내 프로스포츠 영상 시청·현장 관람에 집중됐다.
이런 흐름은 여가의 ‘간접 체험화’를 의미한다. 비용과 노력은 줄이고, 스마트폰이나 TV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영상 기반 활동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컨슈머인사트 측은 이 같은 변화가 여가의 질적 측면에서 우려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경제적 제약 속에서도 즐길 수 있는 여가 수단이 늘어난 것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몸을 움직이고 사람을 직접 만나는 활동이 줄어들면 삶의 재충전 효과는 떨어진다. 장기적으로는 스포츠·문화·여행 산업 전반의 생태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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