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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망치 산출방식 조정 가능성 커…채무 비율 세자릿수 급증 전망
18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내달 초 제3차 장기재정전망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가재정법에 따라 앞으로 40년 이상의 기간에 대한 재정지출 및 국가채무 규모 등 재정 전망이 담긴다. 지난 2020년 제2차 장기재정전망을 발표한 뒤 5년 만이다.
특히 기재부는 감사원 지적을 반영해 전망치 산출방식을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2차 전망에서 기재부는 2060년 국가채무 비율을 GDP 대비 81.1% 수준으로 제시했다.
총지출 증가율을 경상성장률(성장률+물가)과 연동해 계산함에 따라 의무지출은 늘어나지만, 정부가 필요에 따라 편성하는 재량지출은 오히려 감소할 것이라는 전제에서다. 감사원은 이 같은 전망치가 과도하게 축소·왜곡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에는 의무지출과 재량지출을 별도로 계산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인구·거시경제변수 전망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를 분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바뀐 방식에 따라 국가채무 비율이 세자릿수로 급증할 수 있다. 국회 예산정책처는 올해 초 발간한 ‘2025~2072년 NABO 장기재정전망’에서 현행 법령과 제도가 유지될 경우 국가채무가 2025년 1270조 4000억원에서 2072년 7303조 6000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7.8%에서 173%로 늘어나리라고 내다봤다. 고령화에 따른 공적연금 수급자 등가 등 복지지출 확대가 주요 원인이다.
여기에 이재명 정부의 확장재정 기조까지 반영되면 국가채무는 더 증가할 공산이 크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3일 “재정이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향후 5년 간 재정 210조원을 투입해 성장률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지출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이미 지난 정부에서도 고강도 지출구조조정을 해왔기 때문에 여력이 충분치 않아 지출 증가는 불가피하다는 관측이다.
기재부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중앙정부 채무 잔액은 1218조 4000억원으로, 작년 말보다 77조 2000억원 불었다. 여기에 13조원 규모 민생회복 소비쿠폰 예산을 포함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까지 반영되면 연말 국가채무는 130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 국가채무 증가 대외신인도 영향도…의무지출도 손봐야
국가채무 증가가 대외신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국제 신용평가사들이 국가채무 증가를 이유로 주요국의 신용등급을 잇따라 강등하며 한국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올해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최고등급인 ‘Aaa’에서 ‘Aa1’으로 한 단계 낮췄다. 미국 정부 부채 비율과 이자 지급 비율이 지난 10년간 현저히 높은 수준으로 증가했단 이유에서다.
미국의 국가부채는 36조 2200억 달러(약 5경 744조 원)로, GDP 대비 부채 비율도 지난해 기준 123%에 이른다. 3대 글로벌 신평사(무디스·S&P·피치) 중 S&P가 2011년 미국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피치가 2023년 8월에 AAA에서 AA+로 각각 내린 바 있다.
지난 4월 피치는 중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18년 만에 A+에서 A로 한 단계 내렸다. 피치는 GDP 대비 재정 적자 비율이 향후 2∼3년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봤다. 중국의 GDP 대비 국가 채무 비율은 지난해 60.9%에서 올해 68.3%로, 내년 74.2%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장기재정전망을 발표하며 의무지출 구조조정 등 큰 폭의 재원 확보 마련도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전영준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는 “재원이 남는 교육교부금을 가장 먼저 손봐야 할 것”이라면서 “장기적으로는 국민연금·공무원 연금·건강보험 등도 대대적인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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