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루프, 팁스 선정…IoT 의류 수거함으로 연간 9200만톤 폐의류 순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그린루프, 팁스 선정…IoT 의류 수거함으로 연간 9200만톤 폐의류 순환

비석세스 beSUCCESS 2025-08-18 20:48:55 신고

3줄요약

IoT 기술을 접목한 의류 수거함으로 폐의류 순환 경제를 구축하는 그린루프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

그린루프는 의류 배출부터 수거, 업사이클링, 판매, 데이터 분석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화한 '그린루프 OS'를 개발·운영한다. 기존 아날로그 수거 시스템과 달리 IoT 의류 수거함을 통해 실시간으로 배출량과 수거량을 파악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활용과 재사용 과정을 최적화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한국은 세계 5위 의류 폐기물 배출국으로 연간 약 9200만 톤의 의류 폐기물이 발생한다. 그러나 기존 시스템으로는 정확한 배출량과 자원 순환량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어 효율적인 재활용이 어려웠다. 그린루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류 순환 전 과정을 하나의 디지털 체계로 구축했다.

씨엔티테크의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된 그린루프는 향후 2년간 최대 7억 원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는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팁스(TIPS) 프로그램은 우수한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민간에서 발굴하고 정부와 협력하여 육성하는 제도이다.

현재 그린루프는 세종시에서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혁신서비스 모델 검증 사업에 참여 중이다.

그린루프 한강진 대표는 현재 그린루프는 세종시를 거점으로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혁신서비스 모델 검증 사업에 참여 중이다.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받는 지원금으로 더 많은 지자체 및 대기업과의 협업 사례를 만들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 더 나아가서는 해외 스마트시티에도 도입할 수 있도록 해외 사업모델 수출을 추진할 예정이다.”며, “수거, 분류, 판매, 업사이클링으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여 데이터를 확보한 후 개인 탄소대배출권 거래 시장으로까지 진출하고자한다” 고 밝혔다.

그린루프는 2025년 청년창업사관학교, 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 네스트 18기, KDB산업은행 넥스트원 11기에도 선정됐다. 지난 6월과 7월에는 동국대 기술지주-씨엔티테크 제1호 개인투자조합과 스테이션케이-씨엔티테크 제1호 투자조합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이미지 제공: 그린루프(greenloop.co.kr)

Copyright ⓒ 비석세스 beSUCCES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