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최근 지속되는 자동차 등록대수 및 인구 감소세를 반영해 주차정책이 전환돼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시민 생활권 주차난 해소, 장기적으로는 주차공간 복합활용 등 5년·10년 주차정책 로드맵 마련도 시급하다.
18일 시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등록 차량은 30만8천716대로 지난해 7월 31만721대에 비해 2천5대가 줄었고 인구(외국인 포함)도 올해 6월 81만6천570명으로 지난해 6월보다 6천488명 감소했다.
차량과 인구가 동반 감소하는 추세는 매년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생활권 곳곳에선 주차난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기존의 차량 증가 대응형 정책에서 벗어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시계획 전문가 A씨는 “부천은 그동안 차량과 인구 증가에 맞춰 주차장 확충에 집중했지만 앞으로는 ‘차량 감소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우선 향후 5년간 단기적으로 스마트 관리체계 구축과 공유주차제 활성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영·민간 주차장의 실시간 이용 현황을 시민이 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확대와 아파트와 학교, 종교시설 등지의 유휴 주차 공간을 야간·휴일 개방해 주차난을 완화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친환경 교통 전환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10년 뒤를 내다본 장기 정책으로는 주차 공간의 다기능화와 모빌리티 허브 구축을 핵심으로 보고 있다.
공영주차장 일부를 체육시설이나 작은 도서관, 커뮤니티 공간으로 전환해 낮에는 주차장, 오후에는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으로 활용하는 복합 모델로 재편할 수 있다.
아울러 공유차량·전동 킥보드·무인 배송 차량 거점으로 주차장을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시민 공감대 형성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단순히 ‘주차공간을 줄인다’는 인식이 퍼지면 반발이 클 수 있어 주차장을 커뮤니티 공간이나 공원, 체육시설 등으로 탈바꿈시켜 시민이 직접 변화를 체감하도록 하는 게 관건이다.
B씨(43·부천 심곡본동)는 “차량 감소에 맞춰 주차 공간을 공원이나 문화 공간으로 바꾼다면 도시 환경이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반면 C씨(56·부천 상동)는 “현재도 주차난이 심각하다. 단기적으로는 주차공간 확충, 장기적으로는 공간 전환이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주차난을 해소하면서도 장기적으로 도시공간 재편에 맞는 정책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한다”며 “인구와 차량 감소가 현실이 된 현재 도시 공간 재편에 맞는 주차 정책과 관련해서는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수립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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