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혹한 결정” PSG가 ‘구식 GK’ 돈나룸마를 포기한 이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가혹한 결정” PSG가 ‘구식 GK’ 돈나룸마를 포기한 이유

풋볼리스트 2025-08-14 15:26:46 신고

3줄요약
잔루이지 돈나룸마(파리생제르맹). 게티이미지코리아
잔루이지 돈나룸마(파리생제르맹).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김진혁 기자= 파리생제르맹(PSG)은 지난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우승의 주역인 잔루이지 돈나룸마를 사실상 방출했다. PSG는 더 정교한 축구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14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우디네의 스타디오 프리울리에서 2025 유럽축구연맹(UEFA) 슈퍼컵을 치른 PSG가 토트넘과 2-2로 정규시간 내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끝에 4PK3으로 토트넘을 꺾었다. 이로써 PSG는 1996년 준우승 아픔을 딛고 창단 첫 슈퍼컵 우승을 일궈냈다.

이날 돈나룸마 대체자인 뤼카 슈발리에가 첫 공식 데뷔전을 가졌다. 23세 슈발리에는 프랑스 리그앙 수위급 골키퍼다. 릴 소속으로 처음 1군 무대를 밟았고 긴 팔다리를 활용한 선방력과 정확한 롱킥으로 단숨에 리그 최고의 골키퍼로 발돋움했다. 특히 지난 시즌에는 리그 전 경기 출전해 클린시트 11회를 기록하며 리그앙 올해의 골키퍼, 올해의 팀을 석권했다.

PSG가 돈나룸마 대신 슈발리에를 선택한 이유가 이날 경기에서 분명히 나타났다. 본인의 실수로 실점을 내주기도 했지만, 뛰어난 반사 신경으로 세이브 3회를 기록했다. 골킥을 짧게 처리해 공격 전개 속도를 올리고 후방 빌드업에 적극 참여하는 훌륭한 발밑 능력도 과시했다. 이어진 승부차기에서는 미키 판더펜의 킥을 막아 PSG의 우승을 이끌기도 했다.

슈발리에의 활약은 돈나룸마를 포기한 PSG에 정당성을 부여했다. 지난 시즌까지 확고한 주전이었던 돈나룸마는 선방 능력에 비해 부족한 발 기술로 종종 비판을 받았다. 이에 엔리케 감독은 돈나룸마와 재계약을 선택하지 않았고, 올여름 슈발리에 영입을 통해 주전 골키퍼 교체를 선택했다. 엔리케 감독의 과감한 결정에 우려 섞인 시선도 있었다. 프랑스 축구 기자 줄리앙 로렌스는 “돈나룸마가 없었으면 PSG는 UCL 우승을 못했을 것”이라며 “다른 스타일의 골키퍼를 선택한 이유를 이해하지만 가혹한 결정이다. 슈발리에는 볼 처리와 패스 능력에서 뛰어나지만 경험이 부족하다”라고 염려했다.

뤼카 슈발리에(파리생제르맹). 파리생제르맹 인스타그램 캡쳐
뤼카 슈발리에(파리생제르맹). 파리생제르맹 인스타그램 캡쳐

그러나 엔리케 감독이 슈발리에를 선택한 이유는 기록으로 증명된다. ‘옵타’ 기준 지난 시즌 돈나룸마의 패스 성공 횟수 463회, 롱패스 성공 횟수 62회인 반면 슈발리에의 수치는 각각 722회, 158회로 두 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후방에서부터 정교하게 만들어 가는 축구를 원하는 엔리케 감독이 슈발리에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에 대해 잉글랜드 전 골키퍼 폴 로빈슨은 영국 공영방송 ‘BBC’를 통해 “돈나룸마는 구식 골키퍼의 최고 버전이며 최상의 선방 능력을 가진 선수지만, 현대 축구에서는 수비라인에서 빌드업을 할 수 있는 골키퍼가 필요하다. 슈발리에를 기용하며 PSG는 경기 스타일을 더 정교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엔리케 감독은 결정은 “100% 자신의 판단”이라며 슈발리에 기용 의사를 확실히 했다. ‘스카이 이탈리아’와 인터뷰에서 “어려운 결정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내게 있다. 쉬운 결정이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결정은 우리 팀이 필요로 하는 골키퍼 종류와 관련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제 남은 건 슈발리에가 엔리케 감독의 믿음에 보답하는 것이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파리생제르맹 인스타그램 쳐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