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임명식'에 박근혜·이명박 전직 대통령 불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국민임명식'에 박근혜·이명박 전직 대통령 불참

프라임경제 2025-08-14 14:46:49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오는 15일 광화문광장 중앙에서 개최되는 '국민임명식'에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을 제외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은 불참한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14일 용산 대통령실 현안브리핑에서 "국민임명식은 불법 계엄과 내란을 이겨낸 국민주권 정부의 탄생을 K-민주주의의 주인공이자 주권자인 국민들과 함께 기념하고,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국민의 충직한 일꾼으로 임명하는 지라"라며 국민임명식 컨셉과 함께 참석자들에 대해 설명했다. 

오는 8월15일 광화문광장 중앙에서 개최되는 '국민임명식'에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를 제외한 전직 대통령이 모두 불참 의사를 밝혔다. ⓒ 연합뉴스
먼저 오는 15일 진행되는 국민임명식은 대한민국의 역사적 순간마다 국민을 모아 국민의 소중한 권리 창구가 됐던 소통과 화합, 변화의 장소인 광화문광장 중앙에 원형 무대가 설치되고, 그 무대 위로 국민대표 80인이 올라가며 시작된다. 

80인의 국민대표들은 광복 이후 80년간 △민주주의 △경제성장 △과학기술 △문화 △스포츠 등 각 분야에서 세계적 성과를 거둔 이들로 우리의 일상을 담담히 챙겨 온 평범한 시민들, 함께 잘 사는 세상을 위해 애 써온 분들로 구성됐다. 

이들 국민대표 80인은 자신이 직접 쓴 임명장을 갖고 무대 위로 올라 대형 큐브에 순서대로 임명장을 거치하고, 이재명 대통령 내외가 무대에 올라 국민대표 4인과 함게 마지막 임명장을 자리에 놓는다. 

국민대표 4인은 △광복군 독립운동가였던 목연욱 지사의 아들인 1945년 8월15일생 광복둥이 목장균 △2011년 청해부대의 아덴만 여명 작전 시 총상을 입었던 석해균 선장을 치료한 현 국군대전병원장 이국종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실현을 위한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참여 기업인 이연수 NC AI 대표 △2025년 칸국제영화제 학생 부문에서 한국 최초로 1등상을 수상한 차세대 영화감독 허가영 등 4명이다. 

이렇게 이 대통령이 국민대표들에게 받은 마지막 임명장을 제자리에 놓으면 점등되며 '빛의 임명장'이 완성되며, '빛의 임명장'이 거치된 큐브는 행사 종료 후 대통령실로 이동해 전시될 예정이다. 

아울러 국민임명식에는 국민대표 80인뿐 아니라 국민 약 3000명이 특별 초청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를 비롯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가족 △종단 대표 △정치 △경제 △노동계 대표 등도 참석하고, 인터넷으로 참여를 신청한 일반 국민들 중 3500명이 함께한다. 

강 대변인은 "국민임명식에 개인의 어떤 일신상의 사유나 혹은 건강상의 이유로 혹은 다양한 이유로 참석하지 못할 수도 있다"며 "국민임명식의 기본적인 의의 자체가 불법 계엄과 내란을 극복하고, 다양한 어떤 계기를 통해 국민주권 정부가 탄생하는 것을 국민 스스로 축하하고, 주권의 임명식으로서 대통령을 스스로 국민들이 임명한다는 자리이기에 이 축제의 자리에 함께하는게 더 의의가 있지 않냐"고 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민임명식 불참이유에 대해 건강상의 이유로 장거리 이동이 어렵고, 고 육영수 여사 기일로 참석이 어렵다고 했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 역시 건강상의 이유로 야외에 오래 앉아 있기 어렵워 참석하기 힘들다고 했고, 전두환·노태우 전직 대통령의 배우자인 이순자·기옥숙 여사도 고령과 건강상 등의 이유로 불참 의사를 전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